말라 하라 돼라

심각해야 된다 - 4가지.

true2020 2022. 3. 17. 00:14

1. 며칠 동안 앓는 사람도 그 병을 낫기 위해서는 "약 약 약" 이래야 되는데 몇천 년이 된 죽게 된 병을 고치려는 사람이 적당히 해서 돼요? 심각해야 됩니다. 일체의 생활을 거기에 집중시켜야 됩니다.

 

▣ 1973.7.29(일) 창조와 우리들. 전본부교회.

- 승축일.

 

068-150 복귀의 내용은 복잡합니다. 이 원칙을 중심 삼고 복귀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구원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구원이 뭐예요? 고장이 났기 때문에, 병이 났기 때문에 고장나지 않은 자리로, 병이 나지 않은 자리로 데리고 들어가는 것이 구원입니다. 그렇지요? 병이 났으면 그것을 전부 다 풀어야 합니다. 치료가 그것입니다. 그렇잖아요?

 

여러분들이 타락병에 걸렸기 때문에 그것을 치료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한 것이 매일매일의 신앙생활입니다. 그래, 치료하고 있어요? 뜻이야 어떻게 되든지 말든지 하는 식이 아니에요. 병난 사람은 무얼 먹을 때도 약을 생각하고 어디를 갈 때도 약을 생각해야 합니다. 그렇지요?

 

여러분은 그보다 더 해야 합니다. 며칠 동안 앓는 사람도 그 병을 낫기 위해서는 "약 약 약" 이래야 되는데 몇천 년이 된 죽게 된 병을 고치려는 사람이 적당히 해서 돼요? "약은 먹어서 뭘 해?" 이래서 되겠어요? 심각해야 됩니다. 일체의 생활을 거기에 집중시켜야 됩니다.

 

2. 첫 번 출발한 것보다 더 심각해야 될 텐데 그렇지 못해요. 더 심각해야 됩니다. 

 

▣ 1997. 7.23(수) 이스트가든. 정성 들이는 자세.

- 세계평화를 향한 한국 참가정 실천 지도자 부산대회를 경청하시고 하신 말씀.

 

286-053 식구들이 기도를 안 했다구요. 정성이 미치지를 않았습니다. 어머니도 그렇다구요. 원고를 읽으며 말씀을 하게 될 때 자기가 눈물을 지으면서 나가야 돼요. 모든 말씀이 겉돌아요. 마음에서 자기 말을 듣고 자기가 감동을 받아야 됩니다. 그래야 청중들이 감동받는 것입니다. 이것이 평면적인 운동이 아니라 종적인 운동을 해야 됩니다. 그래야 원형으로 돌아갑니다.

 

 

* 통일교인들이 이제 설교문을 써서 그것을 읽은 것이 문제가 아닙니다. 그것을 선포해야 됩니다. 마음과 몸이 생사지권으로서 가는 데마다 선포해야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 자기가 몸과 마음을 다해서 하늘땅을 감동시키고 청중을 감동시키고 과거 현재 미래의 감동권을 움직일 수 있는 동기가 필요한 것입니다.

 

* 그러니 하늘을 대신해서 해야 됩니다. 그러니 주일 말씀은 책 보고 연구해서는 안 됩니다. 깊은 기도 가운데서 제목을 알아야 되고 그 제목을 잡기 위한 기도, 생명의 감동을 받고 그 자리에서 자기가 최후의 선언, 나라가 망하고 흥하는 모든 문제를 걸고 선언하는 마음이어야 됩니다. 다시 말하면 형장에 나서서 선포하는 것입니다. 그 말이 이뤄지느냐 안 이뤄지느냐 하는 그런 경계선에서 宣布해야 됩니다.

 

기도도 마찬가지입니다. 絞首臺에 나가는 死刑囚 같이 深刻한 것입니다. 사람들이 노래하는 가사나 음성은 다 같은 노래지만 感動을 준다는 것은 모든 내용을 알아야 된다구요. 성대에서 나오는 말이 깊은 내용을 가지고 그것이 공명돼야 됩니다. 공명. 산울림처럼 갔다가 와서 자기 가슴을 밀쳐 가지고 내가 감동받아서 자세를 옮길 수 있는 그 자리에 어떻게 들어가느냐 이거예요. 그와 같은 노래를 해야 대중에 감동을 주는 것입니다.

 

연설문을 중심 삼고 내가 내일 연설하면 하루 종일 그 시간에, 어느 시간에 이것이 감동될 수 있는 내용으로 내게 느껴지느냐를 찾아가야 됩니다.

 

* 이것을 계속하면 大會 같이 계속하기 때문에 연설하는 사람들의 습관이 되는 것입니다. 맨 처음에는 심각하지만 전처럼 다 했고 다 성공했다고 하면 그것은 흘러가는 것입니다. 뜬다구요. 그런 원고를 읽게 되면 거기에 자기가 첨부할 수 있는 말이 하나 둘, 몇 가지가 많다는 거예요. 느끼면서 얘기를 해야 된다구요. 그러니 많이 읽어야 돼요.

 

286-057 여러분이 매일 같이 살려면 아침 점심 저녁으로 밥을 세 끼씩 먹어야 되는데, 그건 맛이 있어야 돼요. 남의 밥을 먹을 수도 없고 남에게 남겨 줄 수도 없다구요. 내가 내 밥을 먹는 것입니다. 왜? 영적, 육적으로 완성하기 위해 그 자리를 넓혀야 돼요.

 

* 그래서 선생님이 말씀한 것도 선생님은 될 수 있으면 안 고치려고 하는 것입니다. 함부로 손대지 말라는 것입니다. 원문에서 벗어난 다른 말한 것이, 그 말씀이 부활시켜 주는 것입니다. 그런 사람이 살아난다는 거예요. 곁길로 가서 이야기한 것이 그런 상대를, 그 말씀이 청중 가운데 살려 주는 말이 되는 것입니다. 하늘이 역사하는 것입니다.

 

* 어머니가 어제보다도 오늘이 내려갈 때는 그렇게 가슴이 맺혀 오고 어떻게 환경을 수습하느냐 해야 되는데 그런 간절한 심정적 기준이 결여돼 있다구요. 실수는 전문가가 실수하는 것입니다. 처음하는 사람은 실수가 없다구요. 습관성이 되어서 그럽니다. 자기가 지금까지 기도하기 싫은 기도를 따라다니며 하면 그것이 습관이 되어서 그 이상 못 올라가요. 기도는 심각하게 해야 됩니다. 기도가 힘든 것입니다.

 

* 여러분이 신앙생활을 하고 자기가 熱誠을 다하는데 자기 집안의 가는 길이 어렵고 환란이 있다고 해서 "내가 왜 이렇게 정성 들이는데 하나님이 안 알아주느냐" 그런 생각을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蕩減해야 된다구요. 주변의 모든 것, 나한테 붙어 있는 것을 깨고 나가야 된다구요.

 

286-061 공기는 진공상태가 되면 언제나 메워 준다는 것입니다. 선생님이 이렇게 심각한 생활을 하는데 세상에 심각하지 않고 반대하면 그 세계는 다 무너지고 선생님의 생각하던 그 세계에 모든 복이 온다는 것입니다. 심각해요.

 

* 286-063 어머니과 전화 통화

어머님: "오늘 잘 들으셨어요?"

아버님: 잘 들었는데, 식구들이 더 기도를 많이 해야 되고 엄마도 심각한 입장에서 서야 되겠다구요. 식구들도 정성을 더 들여야 되겠고 엄마도 더 정성을 들이고 첫 번 출발한 것보다 더 심각해야 될 텐데 그렇지 못해요. 더 심각해야 됩니다. 내가 들어 보니까 영적 배후가 100% 연결 안 돼 있다 그 말입니다.

어머님: "알았습니다."

아버님: 정성 들어야 됩니다. 쉽게 생각하면 안 돼요. 점점 더 어렵게 생각해야 균형이 돼요. 첫 출발할 때 100했으면 그게 습관이 되면 80으로 떨어지고 60으로 떨어지고 생명이 왔다 갔다 하는 사람이 되어서 껍데기만 쓰고 다닌다구요. 정성을 더 들여요. 알겠어요?

어머님: "예"

아버님: 정성은 되풀이하는 것입니다. 천 번 만 번 되풀이해야 되는 것입니다. 정성을 들여야 되겠다 이거예요. 習慣的 강연을 하면 생명이 부활하지 않아요. 혁명이 안 벌어집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엄마?

어머님: "네, 알았어요"

아버님: 미안해요. 칭찬을 안 해서.

 

3. 악을 청산하기 위한 그 길이 얼마나 어렵겠느냐? 심각해야 됩니다. 하나님 이상으로 심각해야 됩니다. 

 

▣ 1996.2.11(일) 축구팀을 창단한 이류. 브라질 새 소망 농장.

276-132 지금까지 여러분은 나쁜 습관에 물들어 있습니다. 어떻게 그 습관을 청산하느냐? 그걸 청산하기가 얼마나 어려워요? 겹겹으로 물들어 있다구요. 수십 번을 닦아내도 남아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도 어쩔 수 없습니다. 하나님도 어쩔 수 없습니다. 하나님도 그렇게 하기 힘든데 내가 악을 청산하기 위한 그 길이 얼마나 어렵겠느냐 이거예요. 그렇게 쉬운 것이 아니라구요.

 

심각해야 됩니다. 하나님 이상으로 심각해야 됩니다. 지금까지 하나님도 그러한 세상을 못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인간이 책임져야 됩니다. 알겠어요?

 

선생님은 일생 동안 심각한 거라구요. 언제나 벼랑의 끝에 서 있는 것과 같았습니다. 한 발만 잘못 디디면 지옥 밑바닥으로 굴러 떨어지는 것입니다.

 

이 지옥세계를 어떻게 청산하느냐? 참사랑이 없으면 불가능합니다. 이쪽은 사탄 세계고 반대편은 천국입니다. 참사랑이 아니면 다리를 놓을 수 없다구요. 사탄 세계 이상의 참사랑만 있으면 그 자리를 청산하고 넘어가는 것입니다. 참사랑이 없으며 그러한 하나님의 세계를 건설할 수 없습니다. 심각한 것입니다.   

 

4. 사형수 그리고 야곱

 

▣ 1967.11.5(일) 참사람. 전본부교회.  

019-018 사형수들에게 살 수 있는 길이 있다면 그들은 못할 것이 없을 것이다. 살려만 준다면 컵에 물을 가득 담아 이마에 얹고 서울을 일주하라 해도 할 것이다. 죽느냐 사느냐 하는 문제인데 못할 것이 있겠는가? 

 

야곱이 얍복강에 저 천사와 씨름할 때 얼마나 심각했겠는가? 천사가 일대의 심정으로 싸웠다면 야곱은 천년의 심정으로 싸웠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야곱이 승리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