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이란 무엇인가? - 4가지.

true2020 2015. 2. 5. 17:11

 伝統(でんとう、: tradition)とは、

1 ) 人間行動、発言、思考及び慣習に見出される歴史的存在感総称していう。

2) 人間の生存・生活の中に長い歴史を通して表される種々の慣習や形式、価値観を総体的に指し、狭義には、個々の集団が個別に有する慣習、形式、価値観を指す。

3) それまでの歴史の中で形成されて来た種々の形態の中から、特に重んじて次世代に継承すべきものに対する精神的な立場を指す。

 

세계경전 739

세대를 거쳐 축적된 지혜가 전통이다.

가정은 전통의 중심에 서 있다. 


◑ 전통이라는 것은?

 

1) 시대성을 초월해야 된다.

 

▣ 1991.1.21(월) 국제연수원.

- 6500가정 일본 식구, 본향인 집회. 일본어.

 

213-214 전통이 뭐야? (자기부정입니다.) 장래에 뜻이 이루어진 경우에도 자기를 희생할 거야? (위하여 사는 것입니다. ) 그것이 문제예요. 전통, 전통이라는 것은 말이에요, 통일교회의 전통이 여기 있는 문 선생의 생각의 전통이 되면 안 돼요. 그것은 원칙에 통한, 근본을 만족시키는 그러한 전통이 되어야 하는 거예요.  또 그것은 시대성을 초월해야 되는 거예요. 시대성을 초월한다는 것은 한 세기라든가 몇천 년을 초월해야 된다는 거예요. 

 

그래서 과거 현재 미래의 세계와 더불어 영원의 세계와도 통하는 그런 배후의 근본과 일체화된 전통이라는 것이 절대 필요해요. 그것은 생애의 전통이 되고 역사의 전통이 되고 나라의 전통이 되고 세계의 전통이 되고 천주의 전통이 되어 모두 통한다는 거예요. 그런 전통을 알아야 돼요.  

 

2) 개인, 전체가 좋아하는 것이 전통이 된다. - 사랑.

 

1977.2.23(수) 역사적 섭리와 오늘. 벨베디아.

- 참부모님 탄신일.

 

091-240 여러분이 원리를 배워서 알겠지만 인류 시조가 타락함으로 말미암아 그 모든 책임이 인류에게 지워졌습니다. 아담이 타락하지 않고 완성의 자리까지 나갔더라면 아담 개인의 완성뿐만이 아니라 우주사적인 내용을 지니게 된다는 것을 여러분이 알고 있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아담이 완성함으로 말미암아 해와도 완성하고 그 아담 해와가 완성함으로 말미암아 사랑을 중심 삼은 가정의 출발을 보는 것입니다. 그래 가지고 완성된 가정으로부터 씨족 종족 민족 국가 세계 전 인류는 하나님을 모신 하나의 나라가 되었을 것이고 하나의 민족이 되었을 것이다 하는 것은 틀림없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러한 족속이 형성되는 중심은 누구냐 하면 하나님과 아담 해와입니다. 그렇게 되었더라면 중심이 하나님이 됨으로 말미암아 생활이든지 모든 아담 해와의 일생의 노정은 하나님과 더불어 생활하는 역사적 전통으로 남았을 것입니다. 그러면 생활방식이라든가 습관이라든가 풍습이라든가 모든 역사적 전통이라는 것은 하나님과 더불어 사는 생활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 전통이라는 것은 하나님의 사랑으로 얽어진 전통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생명의 근원이요 모든 이상의 근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하나님의 사랑을 떠나려고 해도 떠날 수 없고 또 떠났댔자 다시 찾아 돌아올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안 돌아올 수 없다는 거예요. 


오늘날 이 타락한 세계에서도 부모와 더불어 같이 살다 부모의 품을 떠나든가 사랑하는 형제의 품을 떠나든가 하면 언제나 외로움을 느끼고 그곳을 그리워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본연의 세계에 하나님의 사랑으로 얽어진 모든 생명의 주체요 모든 이상의 주체인 하나님의 사랑과 인연을 맺은 사람 역시 하나님의 품에서 떠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떠났댔자 외로움이요 갈라지면 갈라질수록 슬픔은 더 있어도 기쁨은 있을 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의 사랑권내로 하나 안 될 수 없다는 거예요. 


그러한 자리에서 인간들이 자랑할 것이 있었다면 무엇을 자랑했겠느냐? 하나님을 아버지로 모신 것을 무엇보다 자랑했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내 아버지다!" 이것이 무엇보다 자랑이었을 것입니다. 그것이 첫째 번이고 둘째 번은 무엇이겠느냐? 그 하나님의 사랑을 내가 독차지할 수 있다, 그 하나님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아들딸이다 이거예요. 그다음 세째 번은 무엇이냐? 하나님이 갖고 있는 모든 이 우주를 내가 상속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자랑이라는 거예요. 그거 자랑할 만해요?      

 

 

▣ 1983.11.13(일) 가정복귀의 전통. 벨베디아.

129-269 아까 말한 전통이라는 것은 개인이 좋아하고 전체가 좋아하는 것이 전통이 되는데 이것은 개체가 좋아하고 전체가 다 좋아하니 이와 같은 내용의 사랑을 전통으로 세우지 않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타당한 이유예요. 알겠어요?  

 

3) 천운, 질서을 중심 삼은 움직임.

 

▣ 1980.6.15(일) 우리의 전통. 미국.

108-028 유대 민족은 전통을 존중시한다구요. 여러분, 피들러 (fiddler)라는 영화가 있었지요? 전통을 존중시하는 그 영화를 본 것이 생각날 거예요.

 

우리 통일교회도 마찬가지입니다. 통일교회도 전통이 필요합니다. 자, 이렇게 보게 되면 우리 인간 세계가 전부 다 전통을 필요로 하는 거와 마찬가지로 하나님이 계시면 하나님은 어떨 것이냐? 전통이라는 이 말을 중심 삼고 볼 때 이것은 역사의 변천과 더불어 지금까지 변천해 나왔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는 거예요.

 

그러면 그 전통이 인간 세계가 가야 할 전통의 길이라든가, 우주면 우주가 가야 할 전통의 길이라든가 혹은 하늘이 가야 할 전통의 길이 다를 수 있겠느냐? 이렇게 볼 때 전통은 무엇을 중심 삼고 어디서부터 어디로 가느냐 하는 말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 한문, 중국 말을 보게 되면 전통이라는 것은 전해 내려간다는 뜻입니다. 傳이라는 말이 상속한다는 뜻이고 統이라는 것은 이어나간다는 뜻입니다. 거느릴 統 자라는 거예요. 

 

주체성을 지녀 가지고 이어 나간다 이거예요. 거기에는 반드시 주체성이 강하게 작용한다 이거예요. 그러면 거느릴 統 자를 볼 때 그것은 무엇을 거느리느냐? 전체가 거기에 연결되어야 된다고 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볼 때 이 우주 가운데 인간세계 전체를 두고 볼 때에 이 우주 전체가 움직이고 인간이 생활해 나가는 모든 가운데에 천운을 중심 삼은 움직임이 있다 하는 것을 우리는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거기는 반드시 질서를 중심 삼고 법도를 중심 삼고 움직여 나가는 것입니다. 자기 마음대로 되는 것이 아니라 전통에 따라 가지고 그렇게 되어 나간다 이렇게 보는 것입니다.    

 

4) 지반을 다시는 것과 같다.

 

▣ 1970.8.29(토) 우리의 책임. 중앙수련원.

- 제2차 성심회 총회.

 

034-018 전통이라는 것은 집으로 말하면 지반을 다시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이것이 확고부동하지 않으면 아무리 세계에 자랑할 만한 高層建物을 지었다 하더라도 그것은 일시에 파손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생님이 강력한 전통을 세우자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상 - 9가지.  (0) 2016.07.28
노래와 춤 - 19가지.  (0) 2016.03.22
인격자란? - 11가지.  (0) 2014.12.07
天宙란 무엇인가? - 4가지.  (0) 2014.11.18
본향. - 5가지  (0) 2011.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