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조 본연의 지정의와 창조 본연의 진미선真美善 - 원리강론
51 인간의 마음은 그 작용에 있어서 지정의의 3기능을 발휘한다. 그리고 인간의 육신은 그 마음의 명령에 감응感応되어 행동한다.
이것을 보면 그 육신은 마음 곧 지 정 의의 감응체로서 그의 행동은 真美善의 가치를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나게 된다. 또 하나님은 어디까지나 인간의 마음의 주체이기 때문에 지정의의 주체이시기도 하다.
따라서 인간은 창조 본연의 가치 실현욕에 의해 마음으로 하나님의 그 본연의 지 정 의에 감응하고 몸으로 이것을 행동함으로써 비로소 그 행동은 창조 본연의 진 미 선의 가치를 나타내게 되는 것이다.
1. 가치의 2 종류 (통일사상 300)
- 성상적 가치와 형상적 가치
1) 성상적 가치
- 진 미 선과 사랑.
- 사랑은 진 미 선의 가치의 기반이다.
- 마음의 3기능인 지 정 의에 대응하는 가치이다.
▣ 1998.8.28(금) 숙명적 제안 해원. 브라질 자르딘 세계평화이상가정교육본부.
- 제2회 7.8절.
- 국가 메시아 남미 40일 수련.
295-176 知 자는 화살 矢시를 중심 삼고 입 口를 썼어요. 말씀을 입으로 쏴야 된다 이거예요. 情 자는 마음 가운데 푸를 靑 자를 썼습니다. 언제나 변하지 않는 불변의 사랑이 통일적 내용을 갖춘 것입니다.
295-187 지정의, 사랑을 이루지 않으면 지를 어떻게 알아요? 화살을 입으로 어떻게 쏴요? 입은 진리를 말하는 것입니다. 진리를 꿸 수 있는 것입니다. 정을 어떻게 관계 맺어요? 정이 없는 뜻이 무엇에 소용 있어요?
남자에게 있어서 여자가 없으면 무슨 뜻이에요? 여자에게 남자가 없으면 무슨 뜻이 있어요? 사랑이 없으면 뜻이고 뭐고 없습니다. 사랑 때문에 뜻도 생기는 것이요, 사랑을 세우기 위해서 知가 필요한 것입니다.
2) 형상적 가치 : 육심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가치.
- 의 식 주.
- 물질적 가치.
- 육신 생활은 영인체를 성장시키고 3대 축복을 완성시키기 위한 토대가 되기 때문에 형상적 가치는 성상적 가치의 실현에 있어서 필수조건이 된다.
2. 본성상의 내부 구조. - 통일사상 32
1) 내적 성상 - 지정의의 기능.
* 지적 기능; 인식의 능력 , 感性감성, 悟性오성, 理性이성 등의 능력
* 정적 기능; 희로애락喜怒哀楽의 감정을 느끼는 능력
* 의적 기능; 욕구欲求, 결심決心, 결단決断하는 능력
2) 내적 형상.
- 관념, 개념, 원칙, 수리.
3. 하나님도 인격적인 신이어야 한다.
- 하나님은 인간의 마음의 주체이다. 지정의의 주체이시다.
▣ 1998.2.3(화) 성약시대 선포. 중앙수련원.
- 세계 지도자 회의.
290-062 사람은 인격적인 존재입니다. 지정의를 갖추고 진선미를 존중하는 인격적 사람이기 때문에, 우리 인간을 창조하신 하나님도 동기가 되어 있기 때문에 그분도 지정의를 가지고 진선미를 사랑하는 인격적 신이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 1960.5.1(일) 행복한 무리들. 전본부교회.
009-129 하나님은 지고지선한 분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지고지선이라는 말을 하려면 거기에 우리 생애의 이상적인 모든 요소가 다 내포되어 있어야 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의 마음으로부터 흘러나오는 지 정 의의 가정을 충만히 충당시킬 수 있는 내용이 갖추어져 있어야 된다고 우리는 단정지을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하나님께서 우리의 절대적인 주체자요 절대 목적의 중심으로 계실 수 있고 나아가서는 실체로서 존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인간이 지고지선의 존재, 최고의 절대의 기준에 계신 존재와 인연되지 못하는 어떤 조건이 개재되었는데 그 조건을 악이라고 하고 그 조건이 생긴 것을 타락이라고 합니다.
4. 본래는 정 지 의가 되어야 한다.
▣ 1967.4.10(월) 하나님과 나. 전본부교회.
- 제8회 참부모의 날.
157-271 방법은 목적을 이루기 위한 과정적 수단입니다. 그러면 知를 필요로 하는 것은 정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 창조 원리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그것은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목적은 무엇이냐? 기쁘기 위한 것이 목적이라는 것입니다. 그것이 목적이 되려면 기쁘기 위한 동기,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이 무엇이냐? 정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지 정 의를 말하게 될 때 지가 먼저냐, 정이 먼저냐 할 때 본래는 정이 기준입니다.
* 타락한 인간에게는 정적인 관계가 아직까지 하나님을 중심 삼고는 성립이 안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을 타락한 인간에게 재현시키기 위한 수단 방법으로 知를 먼저 들고 나왔지만 본래는 知가 먼저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情이 먼저라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지 정 의가 아닌 정 지 의가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정 지 의가 되어 가지고 정으로 돌아와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것을 여러분은 확실히 알아야 됩니다.
* 심정
-> 하나님의 마음 가운데 있는 정의 바탕
-> 기쁘고자 하는 정적인 충동衝動
-> 기쁨이란 대상을 사랑함으로써 대상이 기쁘게 될 때 상대적 자극刺激을 통해 온다.
-> 심정은 바로 사랑의 바탕이 된다.
▣ 1969.9.14(일) 참된 형제. 전본부교회.
024-318 우리의 마음 바탕을 분석해 보면 지 정 의로 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어디에 머무를 것이냐? 지 정 의 중에 무엇이 근본일 것인가 할 때 意도 아니요, 知도 아닌 情입니다.
* 정은 혼자 성립되지 않습니다. 그것은 상대적입니다. 상대적 관념이 아니고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의좋은 부부가 있다 하더라도 자식이 없으면 심심합니다. 젊었을 때는 잘 모르지만 나이가 들수록 부처끼리 다니면 허전하고 심심합니다. 그 앞에 아들이 있어서 그 아들이 부모를 모시고 가는 것이 더 어울리는 것입니다. 자식이 없는 사람들은 소망이 없습니다. 자식은 소망입니다. 그 자식이 없으면 소망도 없는 것입니다.
* 예술芸術; 미에 대한 욕구 충족充足じゅうそく을 위한 인간 활동
* 과학 학문; 진리에 대한 욕구 충족을 위한 인간 활동
* 종교; 선에 대한 욕구의 충족을 위한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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