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유대교

유대인의 만물 주관교육

true2020 2016. 3. 7. 13:08

* 유대인은 교양이 튼튼하다. 그렇다고 교양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자녀에게 기술교육을 필수로 가르친다.

 

* 유대인은 생활력이 강하다. 세계 어느 곳에 가도 살아남는 능력을 가졌다. 그것은 어릴 때부터 직업과 기술교육을 함께 했기 때문이다.

 

* 유대인은 생업이 수반되지 않는 토라 연구는 헛된 것이라고 가르친다.

 

* 그들은 부모가 아들에게 직업기술을 가르치지 않으면 강도로 키우는 것과 같다고 말한다.

 

* 탈무드 "가난한 것은 집안에 50가지 재앙이 있는 것보다 더 나쁘다."라고 가르친다.

 

* 유대인 부모는 자녀들에게 양치는 법, 악기 다루는 법, 생업을 이끌어 가는 법 등을 가르친다.

 

* 부모는 자녀에게 언제 재산을 잃더라도 한 가지 이상의 기술을 통하여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가르친다.

 

* 유대인들은 직업의식이 철저하다.

 

* 유대인은 돈에 대해 조기 교육을 한다. 보통 유대인 아버지들은 아이가 3살이 되면 경제교육을 한다.  유대인은 생후 8개월부터 아이에게 동전을 쥐어 주면서 저녁 시간 안식일에 동전을 저금통에 넣게 한다. 유대인은 다른 민족과 다르게 경제관념을 아주 일찍 갖게 한다.  

 

* 유대인은 아이에게 2개의 저금통을 선물한다. 하나는 자신을 위해, 또 하나는 이웃을 위해 사용하도록 한다. 불쌍한 사람을 도와주기 위해 저금통에 저금을 하게 한다. 그 영향을 받아 수많은 유대인들이 기부금을 내어 유대인 공동체를 세워 나간다. 또 어릴 때부터 용돈을 모으게 하여 돈의 소중함을 알게 한다.  

 

* 유대인 부모는 자녀들에게 그냥 돈을 주지 않고 언제나 노동을 했을 때 준다. 그것을 통해 노동의 신성함을 알게 한다. 이렇게 하면 자연히 돈을 함부로 낭비하지 않게 된다. 또한 금전출납부를 쓰게 하여 돈의 흐름을 어릴 때부터 배우게 한다.

 

0-5 가정에서 부모가 교육

6-10 토라 교육

10-13 계명교육

13세 성인식 이후는 본인 스스로 책임지는 교육이다.

13-18 탈무드 교육

18- 결혼과 직업교육

 

* 이스라엘 국민이라면 17세 때, 신체검사와 적성검사 등을 거친다. 이듬해 군사 주특기를 분류하고, 이때 일부는 엘리트 정보 부대에 차출된다.

 

* 19세에 고등학교를 졸업한 남성은 대부분 3년 간, 여성은 2년 간 의무 복무를 한다.

 

* 출산할 경우에는 병역을 연기하거나 면제받을 수 있다.

 

* 병사들은 매달 약 21만 원 정도의 월급을 받는다. 휴가는 1년에 15일-20일 정도 쓸 수 있다.

 

* 이스라엘은 군대를 제대한 후에 대학에 간다. 그래서 그들에게 진로를 물으면, 군대 간 이후에 정한다고 대답을 한다. 군대에 가서 앞으로 대학에 갈지 아니면 직장을 택할지 결정한다.

 

* 정통 유대인들은 군대에 가는 것이 제외된다. 대신에 종교적인 일에 집중하도록 배려하고 있다.

 

* 탈피오트 '최고 중의 최고'라는 의미.

- 군 복무를 통해 최고의 엘리트를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 이스라엘 군대는 창업을 준비하는 곳이다.

- 군대에 가지 않으면 손해가 되는 곳이다.

예) ICQ메신저, 세계적 보안 프로그램인 체크 포인트,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 베터 플레이어 등.

- 전국 고등학교 졸업자-> 1만 명의 1차 합격자-> 150에서 200명의 2차 합격자-> 50명 최종 합격자

최종 합격자는 히브리 대학에서 40개월 동안 물리학, 수학, 컴퓨터 공학과에서 공부해, 학사학위를 받고 장교를 임관해 6년간 의무적으로 국방 관련 연구개발을 수행한다.

 

* 유대인은 스포츠나 가수, 배우와 같은 연예계에서는 크게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들이 거의 없다. 유대인에게는 두 가지 강점이 있다. 그것은 교육과 돈이다.

 

* 교육은 눈에 보이지 않는 영적인 것이고 돈은 눈에 보이는 물질적인 것이다.

 

* 그들의 교육은 책에 의한 것이 아닌 구두 언어를 통한 교육에 집중한다는 점이 특별하다. 지금도 성문 율법보다는 구전 율법에 더 권위를 두고 있다. 얼마나 언어를 통한 교육을 중시하는지 알 수 있다.

 

* 유대인이 교육을 자기들의 강점으로 만든 이유는 바벨론에 나라가 멸망하고, 포로로 잡혀가는 고난 속에서 태동했다. 그리고 페르시아, 로마에 식민지 생활을 통해 확신하게 되었다.

 

* 유대인은 실패의 역사를 통해서 다른 것은 빼앗겨도, 머리에 든 것은 빼앗을 수 없다고 생각했다. 유대인이 주로 종사하는 직업은 머리와 언어에 관련이 있는 직종이 있다. 의학, 법학, 교육, 사업, 언론, 정치, 과학, 발명 등에서 세계 최고들이 많다. 

 

* 미국의 4대 일간지인 월 스트리트 저널, 뉴욕 타임즈, 워싱턴 포스트, LA타임즈 등은 모두 유대인이다. 반면 스포츠 분야에서는 스타가 없다. 또 한 가지 유대인의 강점은 돈이다. 세계적인 시티은행, 미국 금융가, 보석 사업은 유대인이 장악하고 있다. 유대인은 돈으로 돈을 번다기보다는 머리로 돈을 번다. 유대인 부모는 어릴 때부터 경제교육을 시킨다. 유대인은 언제나 정당한 값만 받고 판다.

 

* 사업을 하면서 유대인은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하게 한다는 의식이 강하다. 또 불로소득이나 투기하는 것은 유대인에게 철저히 금지된다.

 

* 흠이 있는 물건을 절대 팔지 않는다.

  

 

 

'구약·유대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대인의 신앙교육  (0) 2016.03.07
유대인의 고난교육  (0) 2016.03.07
유대인의 안식일과 가정  (0) 2016.03.06
유대인의 자녀 교육법  (0) 2016.02.24
이스라엘 민족은 위대한 민족이다. - 4가지.  (0) 2016.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