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경전 432
* 죄에 대한 성서적 의미는 과녁을 빗나간 것이다. 따라서 인간이 삶의 참된 기준으로부터 얼마나 벗어났는가를 의미한다.
ㄱ. 악행
ㄴ. 자기중심적 사고방식
ㄷ. 타락으로 인한 결과.
* 죄는 마력魔力을 갖고 있다. 이것은 우리를 속박束縛하고 하나님에게 다가가는 것을 방해妨害한다.
▣ 죄란 무엇인가?
- 사탄과 상대기준을 조성하여 수수작용을 할 수 있는 조건을 성립시킴으로써 천법을 위반違反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1) 하나님의 말씀을 위반한 것.
2) 사탄이 참소할 수 있는 조건을 제시하는 것.
3)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않은 것.
▶ 죄의 4종류
1) 원죄
- 인간 조상이 저지른 영적 타락과 육적 타락에 의한 혈통적인 죄를 말한다.
- 모든 죄의 뿌리가 되고 있다.
- 원죄를 청산하지 않고는 다른 죄를 근본적으로 청산할 수 없다.
- 숨어 있는 이 죄의 뿌리는 그 누구도 알 수 없는 것이어서 인간의 뿌리로서 참부모로 오시는 예수님만이 이것을 알고 청산하실 수 있다.
2) 유전적遺伝的 죄
- 혈통적인 인연으로 그 후손들이 물려받은 선조의 죄를 말한다.
- 죄의 줄기幹
◑ 출애굽기 20 십계명 (신 5:1-21)
1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말씀하여 이르시되
2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3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히, 내 앞에
4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5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6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7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여호와는 그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8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9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10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가축이나 네 문안에 머무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11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일곱째 날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12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13 살인하지 말라
14 간음하지 말라
15 도둑질하지 말라
16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
17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
◑ 출애굽기 34 두 번째 돌판(신 10:1-5)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돌판 둘을 처음 것과 같이 다듬어 만들라 네가 깨뜨린 처음 판에 있던 말을 내가 그 판에 쓰리니
2 아침까지 준비하고 아침에 시내 산에 올라와 산 꼭대기에서 내게 보이되
3 아무도 너와 함께 오르지 말며 온 산에 아무도 나타나지 못하게 하고 양과 소도 산 앞에서 먹지 못하게 하라
4 모세가 돌판 둘을 처음 것과 같이 깎아 만들고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그 두 돌판을 손에 들고 여호와의 명령대로 시내 산에 올라가니
5 여호와께서 구름 가운데에 강림하사 그와 함께 거기 서서 여호와의 이름을 선포하실새
6 여호와께서 그의 앞으로 지나시며 선포하시되 여호와라 여호와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라
7 인자를 천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리라 그러나 벌을 면제하지는 아니하고 아버지의 악행을 자손 삼사 대까지 보응하리라
8 모세가 급히 땅에 엎드려 경배하며
9 이르되 주여 내가 주께 은총을 입었거든 원하건대 주는 우리와 동행하옵소서 이는 목이 뻣뻣한 백성이니이다 우리의 악과 죄를 사하시고 우리를 주의 기업으로 삼으소서
◑ 민수기 14 모세가 백성을 두고 기도하다
1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 백성이 어느 때까지 나를 멸시하겠느냐 내가 그들 중에 많은 이적을 행하였으나 어느 때까지 나를 믿지 않겠느냐
12 내가 전염병으로 그들을 쳐서 멸하고 네게 그들보다 크고 강한 나라를 이루게 하리라
13 모세가 여호와께 여짜오되 애굽인 중에서 주의 능력으로 이 백성을 인도하여 내셨거늘 그리하시면 그들이 듣고
14 이 땅 거주민에게 전하리이다 주 여호와께서 이 백성 중에 계심을 그들도 들었으니 곧 주 여호와께서 대면하여 보이시며 주의 구름이 그들 위에 섰으며 주께서 낮에는 구름 기둥 가운데에서, 밤에는 불 기둥 가운데에서 그들 앞에 행하시는 것이니이다
15 이제 주께서 이 백성을 하나 같이 죽이시면 주의 명성을 들은 여러 나라가 말하여 이르기를
16 여호와가 이 백성에게 주기로 맹세한 땅에 인도할 능력이 없었으므로 광야에서 죽였다 하리이다
17 이제 구하옵나니 이미 말씀하신 대로 주의 큰 권능을 나타내옵소서 이르시기를
18 여호와는 노하기를 더디하시고 인자가 많아 죄악과 허물을 사하시나 형벌 받을 자는 결단코 사하지 아니하시고 아버지의 죄악을 자식에게 갚아 삼사대까지 이르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19 구하옵나니 주의 인자의 광대하심을 따라 이 백성의 죄악을 사하시되 애굽에서부터 지금까지 이 백성을 사하신 것 같이 사하시옵소서
20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네 말대로 사하노라
21 그러나 진실로 내가 살아 있는 것과 여호와의 영광이 온 세계에 충만할 것을 두고 맹세하노니
22 내 영광과 애굽과 광야에서 행한 내 이적을 보고서도 이같이 열 번이나 나를 시험하고 내 목소리를 청종하지 아니한 그 사람들은
23 내가 그들의 조상들에게 맹세한 땅을 결단코 보지 못할 것이요 또 나를 멸시하는 사람은 한 사람도 그것을 보지 못하리라
24 그러나 내 종 갈렙은 그 마음이 그들과 달라서 나를 온전히 따랐은즉 그가 갔던 땅으로 내가 그를 인도하여 들이리니 그의 자손이 그 땅을 차지하리라
25 아말렉인과 가나안인이 골짜기에 거주하나니 너희는 내일 돌이켜 홍해 길을 따라 광야로 들어갈지니라
3) 연대적連帯的 죄
- 연대적으로 책임을 져야 하는 죄다.
- 예수님의 십자가; 유대인 전체가 그 책임을 지고 하나님의 벌을 받았다. 전인류도 공동적인 책임을 지고 예수 재림하실 때까지 고난 苦難くなん의 길을 걷게 된 것이다.
- 죄의 가지枝
* 희생犠牲과 사랑愛으로 연대적인 죄를 해결할 수 있다.
4) 자범죄
- 자신이 직접 범한 죄다.
- 죄의 잎葉에 해당該当한다.
◑ 마태복엄 16장
22 베드로가 예수를 붙들고 항변하여 이르되 주여 그리 마옵소서 이 일이 결코 *주께 미치지 아니하리이다
* 헬, 당신께
23 예수께서 돌이키시며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사탄아 내 뒤로 물러 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하시고
24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25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
▣ 말씀
1) 죄는 악한 것이요, 나쁜 것이다. 창조의 본성을 통하여 갖고 있는 마음이 있는데 여기에 반대되는 작용을 하는 것이 죄인 것이다. 1956.11.25
2) 죄罪는 벌罰로 청산清算하고 선은 칭찬称賛하여 세워 주는 것이 천리. 그러기 위해서는 대심판이 있는 것이다. 판사判事는 하나님이요 검사検事는 사탄이며 변호사弁護士는 예수님이다. 1966.12.18
3) 벌을 받는 것은 동기가 벌을 받도록 되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면 그 동기가 뭐냐? 수천 대 선조로부터 쌓인 죄가 연결되어 그것이 뭉쳐서 터지고 깨지는 것이다. 선을 쌓으면 올라가고 죄를 쌓으면 내려가게 되어 있는 것이다. 복을 받는 것은 선조들이 고생하고 선행을 쌓았기 때문이다. 별것 아니다. 선조의 공로가 없으면 여러분이 아무리 잘났다고 해도 파산破産되어 버리는 것이다. 1968.3.31
4) 죄가 무엇이냐? 사탄이 侵犯할 수 있는 조건을 提示하는 것이다. 1959.12.6
5) 선과 악의 구별은 단번에 할 수 있다. 하루에 몇 번씩 변하는 것은 악이다. 변하지 않는 것이 선이다. 1959.12.6
6) 우리가 지은 죄를 조건으로 사탄이 우리를 자유롭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자유를 찾으려면 사탄과 싸워야 한다는 것이다. 1956.7.11
7) 죄가 무엇이냐 하면 믿지 못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보내신 인물을 믿지 못하는 것이 죄요, 그분의 말씀을 믿지 못하는 것이 죄가 되는 것이댜. 1957.9.8
8) 자비慈悲의 하나님, 사랑의 하나님이란 말은 누구에게 해당該当되는 말인가? 이것은 사탄들에게 해당되는 말이 아니라 하늘권 내에 있는 아들딸에게 해당되는 말이다. 하나님은 사람을 사랑하시지 죄를 사랑하시는 것이 아니다. 1957.6.16
9) 야고보서 1장 15절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 알패오의 아들
- 12제자 중의 하나.
- 야고보 "발꿈치를 잡다" 라는 의미.
12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
13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
14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15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16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속지 말라
17 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부터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18 그가 그 피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따라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 죄의 분류
1) 죄라는 것은 사탄과 상대기준을 조성하여 수수작용을 할 수 있는 조건을 성립시킴으로써 천법을 위반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원리강론 98
2) 죄의 뿌리, 죄의 줄기, 죄의 가지, 죄의 잎.
▣ 1975.10.23(목) 탕감조건을 세우자. 시카고 일반 집회 장소.
080-198 여러분들은 사탄세계의 뿌리를 달고 태어났다구요. 이 세계를 움직이는 죄의 뿌리가 있고 죄의 줄기가 있고 죄의 가지가 있고 죄의 잎이 있다구요.
그러면 그 줄기라든가 뿌리, 가지의 죄와 연결되지 않고 잎이 있을 수 있느냐 이거예요. 그 잎 가운데는 전부 다 反映的 素性을 갖고 있나요, 갖고 있지 않나요?
그런 의미에서 "나는 선한 사람이다"고 할 사람이 없다는 거예요. 잎은 하나의 가지든가 그 어디인가에 붙어 있는 것이 사실이에요. 거기에 벌레가 붙어 있다는 거예요. 벌레가.
3) 인류는 타락한 조상으로부터 번식된 인류이기 때문에 모두 원죄의 뿌리에서 뻗어 나온 것이다.
▣ 1969.5.4(일) 예수와 우리. 전본부교회.
- 제2차 세계 순회 후 첫 주일예배.
022-268 오늘날 이 땅 위에 수많은 인류가 있지만 그 인류는 타락한 조상으로부터 번식된 인류이기 때문에 모두 원죄의 뿌리에서 뻗어 나온 것입니다. 원죄를 넘어서서 타락의 침해를 받지 않은 자리에 선 참된 부모를 통해서 세상에 태어난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는 것입니다. 한 사람도 없다는 거예요.
ㄱ) 原罪
- 인간 조상이 저지른 영적 타락과 육적 타락의 의한 혈통적인 죄를 말한다.
- 모든 죄의 뿌리가 되고 있다.
ㄴ) 遺傳的 罪
- 혈통적인 인연으로 그 후손들이 물려받은 죄(출 20:5)
▶ 출애급기 제 20 장 십계명 (신 5:1-21)
1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말씀하여 이르시되
2 나는 너를 애급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3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히, 내 앞에4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5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6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7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여호와는 그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8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9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10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가축이나 네 문안에 머무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11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일곱째 날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12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13 살인하지 말라
14 간음하지 말라
15 도둑질하지 말라
16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
17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
▣ 1964.4.19(일) 대구교회. 부활절을 기념해서.
혈통의 인연을 가진 선조들과 관계되어 있는 것은 그 후손이 탕감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누가 대신 갚아 주겠습니까? 선조들이 지은 되를 누가 갚아 주겠습니까? 그러니 후손 된 자녀가 탕감해야 됩니다.
탕감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면에서 아벨의 제단을 중심 삼고, 가인 제단을 꾸며서 가인과 같이 제사를 드려야 됩니다. 이런 대회(대구에서 부활절)뿐만 아니라 선생님과 중요 식구들이 전부 다 모이는 모임을 가지면 선조들은 자기들을 加擔시켜 주지 않는다고 큰소리치며 加擔하기를 간절히 呼訴합니다. 손주와 아들딸이 통일교회에 다니는데 왜 가담 안 시키느냐고 호소합니다. 가담 안 시키는 것이 그들에게는 무한한 한이 된다는 겁니다.
이런 것을 지금까지 여러분들은 몰랐을 것입니다. 이러한 대회를 자꾸 함으로 말미암아 여러분 선조들이 지은 죄를 탕감하는 기간이 몇백 년, 몇천 년씩 줄어드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선조들 중에는 별의별 사람들이 다 있습니다. 선한 선조를 갖지 못한 후손으로서 충성을 다하여 성과를 내게 될 때, 하나님은 그 사람을 특별히 주시하는 것입니다. 이런 멋진 기간이라는 것을 여러분이 알아야 됩니다.
▣ 1968.3.31(일)전본부교회.
- 서울지역 교회를 10개 구 단위 교회로 분할. 책임자 환송예배.
만일 여러분 중에 누가 나가다가 벼락 맞아 죽는 사람이 있다면 얼마나 불행한 일입니까? 그러나 통일교회 갔다가 벼락 맞았으니 "통일교회는 나쁘다!" 그렇게 말하지 마세요. 벼락을 맞았다면 맞은 까닭이 있는 것이요, 動機가 있는 것입니다. 罰은 받는 것은 동기가 벌을 받도록 되어 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 동기가 무엇일 것이냐? 수천 대 선조로부터 쌓인 죄가 연결되어 그것이 뭉치고 뭉쳐서 터지고 깨지는 것입니다.
그런데 사람의 일생을 70년이나 80년만을 놓고 따지다 보니 불공평하다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수천 년을 잼대로 재 보면 다 공평합니다. 선을 쌓으면 올라가고 죄를 쌓으면 내려가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누구누구는 복 받았어" 하지만 복을 받아도 잘못 받으면 망합니다. 복이 가는 길을 붙들지 못하면 망한다는 것입니다. 복이 가면 꽁지만 붙들어도 그건 내 복이 되고 복의 머리를 타고 가면 부러울 게 없습니다. 복을 받는 것은 선조들이 고생을 하고 선행을 쌓았기 때문입니다. 별것 아닙니다. 선조의 공로가 없으면 여러분이 아무리 잘났다고 해도 破産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 흥진님 영계 메시지 - 2002.1.1
* 타락 인간을 한마디로 말하면 6천 년의 인류역사에 의한 선악의 결실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지상인들의 몸속에 많은 惡靈들이 붙어 있다고 하는 것은, 자신이 지은 自犯罪와 조상의 죄가 遺傳되어 나타난 결과를 말합니다. 죄는 사탄의 타락성을 통해 상대성을 띤 결과이기 때문에 죄에는 반드시 사연이 있고 관련된 자가 있게 마련입니다.
* 그래서 만약 조상들이 과거에 지상에 살면서 잘못하여 상대방에게 고통과 아픔을 주어 한이 맺히게 하였다면 그 한 맺힌 영들은 고통을 주었던 조상들의 후손에게 달라붙어 復讐복수를 하려 하고 그의 후손들을 악의 구렁텅이로 밀어 넣으려고 합니다. 이러한 죄의 결과가 질병과 이를 통한 고통인 것입니다.
* 현대 지상인이 갖고 있는 질병의 90% 이상은 조상의 죄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후손들에게 나타난 질병과 고통의 내용을 보면 과거 그 조상들의 삶이 어떠했는가를 알 수 있습니다.
공금유용 - 위장 계통
음란죄 - 생식기와 관련된 질병, 불임, 이혼하는 가정
심정을 유린한 죄 - 장님, 귀머거리, 벙어리
* 그 죗값이 무거울수록 불치병으로 나타납니다. 이렇게 조상들이 지은 죄를 현재 지상에 살고 있는 인간이 탕감조건을 쌓아 청산하지 못하게 되면 그 죄는 다시 후손에게 유전됩니다.
* 차후에 지상인이 영계에 와서 후손들이 고통당하는 것을 보게 되었을 때 자신이 그 죄를 청산해 주었더라면 후손들이 저 고통을 당하지 않을 것이라고 하면서 후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ㄷ) 연대적 죄 - 연대적으로 책임을 져야 하는 죄다.
예수님을 십자가에 내준 죄로 말미암아 유대인 전체가 그 책임을 지고 하나님을 벌을 받았고 전 인류도 공동적인 책임을 지고 예수님이 재림하실 때까지 고난의 길을 걷게 된 것이다.
▣ 1959.9.27(일) 전본부교회. 하나님의 가정에서 살 식구들.
만민은 부모를 죽인 죄를 지었기 때문에 다 회개해야 됩니다. 회개는 무엇하는 것입니까? 아버지 죽인 죄를 뉘우치고 깨닫는 것입니다. 아무리 목석같은 자식이라도 진정한 선의 그 아버지를 내가 죽였다는 느낌이 들 때 눈물로써 회개하지 않을 자가 어디 있겠습니까?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세상은 어떻게 알든 내가 알고 있는 그 하나님과 예수는 그렇다는 거예요.
ㄹ) 자범죄 - 자신이 직접 범한 죄
▷ 세계경전 281
1) 죄에 대한 성서적 의미는 '과녁을 빗나간 것'이다.
2) 죄는 3가지가 있다.
ㄱ) 악행 ㄴ) 자기중심적 사고방식 ㄷ) 타락
3) 이제부터 지켜야 할 철칙 3가지 2001.1.13
ㄱ) 핏줄을 더럽히지 말라
ㄴ) 인권을 차별하거나 유린하지 말라. 남자든 여자든, 흑인이든 백인이든 평등하다.
ㄷ) 공금을 도둑질하지 말라. 공금을 마음대로 쓰지 말라.
4) 요한 1서 1:8 만일 우리가 죄 없다고 한다면 우리는 자기 자신을 속이는 것이며,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않습니다.
5) 사랑은 사탄이 반대로 이용해서 이 인류를 파괴시키고 인류의 이상을 파괴시키기 위한 하나의 전략적인 무기라는 것을 여러분이 알아야 되겠습니다. 1979.4.29
▣ 1990.11.30.
종교 세계에서는 인간은 타락했다고 한다. 또 타락하지 않았다고 할 수 없는 것이 오늘의 현세를 바라볼 때 인간들이 근본도 모르고 끝도 모르고 있다는 것이다. 인간이 어디서 왔으며 어떻게 살다가 어디로 갈지 모른다는 것이다.
본래 인간이 하나님을 중심 삼고 태어나서 하나님의 사랑 가운데서 사랑을 알고 인연 됐더라면 그 사랑은 영원한 것이다. 그 사랑의 출발은 변할 수 없는 것이다. 하나님같이 하나님의 사랑을 안 남자와 여자가 생겨났던들 오늘날 이 땅 위에 비애라든가, 고통, 질병, 전쟁 이런 모든 것을 극복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과연 하나님의 사랑을 안 사람이 있느냐 하게 될 때에 없다는 것이다. 왜? 타락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타락한 인류는 혼돈과 흑암으로 종말을 맞게 돼 있다.
▣ 타락하게 되면 인간이 슬프기 전에 하나님이 비참한 것이다. 뜻길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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