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탕감
- "빚을 갚자"
▣ 1973. 8.19(일) 참된 인생길. 벨베디아.
069-020 여러분이 통일교회에 들어와 가지고 고생하는 것이 좋은 거예요, 나쁜 거예요? 통일교회에서 고마운 것은 탕감이라는 것이 있다는 거예요. 그건 빚을 갚자는 거예요. 빚을 갚자는 것을 발견했다는 것은, 그 사상은 역사상 위대한 것이라는 것을 알아야 돼요. 그 말이 얼마나 고마운 말인가를 알아야 된다구요.
그 말이 있기 때문에 내가 머리를 숙이려 하고, 그 말이 있기 때문에 내가 희생하려고 하고, 그 말이 있기 때문에 내가 우주 앞에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길이 생기는 거예요. 인정받을 수 있는 길이.
역사 가운데서 내가 빚진 것을 갚지 못하고 일생을 내 마음대로 살았다면 나는 어디 가겠어요? 지옥 가야 되나요, 천당 가야 되나요? 두 길 중에 한 길을 가게 되면 틀림없이 지옥에 가야 된다구요.
▣ 1978.4.30(일) 미국. 어제와 오늘.
098-096 하나님과 탕감법. 이것을 확실히 알았다는 사실은 위대한 발견이라는 것을 여러분이 알아야 돼요. 레버런 문이 통일교회 책임자로 있는 것은 이것을 알았기 때문이에요. 이것이 얼마나 위대한 것인가를 알아야 돼요.
098-098 여러분들이 세계를 위하고 하나님과 인류를 위해 가지고 고생을 하고 먹지도 못하고 굶고 입지도 못하고 감옥에 들어가더라도 희망을 가지고 갈 수 있다 이거예요.
◑ 蕩減이란?
- 국어사전: 빚이나 요금, 세금 따위의 물어야 할 것을 삭쳐 줌. *삭치다 - 뭉개거나 지워서 없애 버리다. 샘할 것을 서로 비기다.
- 무엇이든지 그 본연의 위치와 상태 등을 상실하게 되었을 때 그것들을 본래의 위치와 상태에로 복귀하려면 반드시 거기에 필요한 어떠한 조건을 세워야 한다. 이러한 조건을 세우는 것을 탕감이라고 하는 것이다.
- 서로 사랑하던 두 사람이 어찌 되어서 미워하는 사이가 되었다고 하자. 여기에서 이들이 다시 서로 사랑하던 원상태에로 복귀하려면 그들은 반드시 서로 사과를 하는 등의 어떠한 조건(탕감조건)을 세우지 않으면 안 된다.
4) 탕감복귀와 탕감조건
* 타락 인간이 이러한 조건을 세워서 창조본연의 位置와 狀態에로 다시 돌아가는 것을 탕감복귀하고 하며 탕감복귀를 위해 세우는 조건을 탕감조건이라고 한다.
* 탕감조건을 세워서 창조본연의 인간을 복귀해 나아가는 섭리를 탕감복귀섭리라고 한다.
5) 탕감조건을 세우는 정도
ㄱ. 동일한 것으로써의 탕감조건을 세우는 것.
- 출애굽기 21장 폭행에 관한 법
12 사람을 쳐 죽인 자는 반드시 죽일 것이나
13 만일 사람이 고의적으로 한 것이 아니라 나 하나님이 사람을 그의 손에 넘긴 것이면 내가 그를 위하여 한 곳을 정하리니 그 사람이 그리로 도망할 것이며
14 사람이 그의 이웃을 고의로 죽였으면 너는 그를 내 제단에서라도 잡아내려 죽일지니라
15 자기 아버지나 어머니를 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
16 사람을 납치한 자가 그 사람을 팔았든지 자기 수하에 두었든지 그를 반드시 죽일지니라
17 자기의 아버지나 어머니를 저주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
18 사람이 서로 싸우다가 하나가 돌이나 주먹으로 그의 상대방을 쳤으나 그가 죽지 않고 자리에 누웠다가
19 지팡이를 짚고 일어나 걸으면 그를 친 자가 형벌은 면하되 그간의 손해를 배상하고 그가 완치되게 할 것이니라
20 사람이 매로 그 남종이나 여종을 쳐서 당장에 죽으면 반드시 형벌을 받으려니와
21 그가 하루나 이틀을 연명하면 형벌을 면하리니 그는 상전의 재산임이라
22 사람이 서로 싸우다가 임신한 여인을 쳐서 낙태하게 하였으나 다른 해가 없으면 그 남편의 청구대로 반드시 벌금을 내되 재판장의 판결을 따라 낼 것이니라
22 もし人が互に争って、身ごもった女を撃ち、これに流産させるならば、ほかの害がなくとも、彼は必ずその女の夫の求める罰金を課せられ、裁判人の定めるとおりに支払わなければならない。
23 그러나 다른 해가 있으면 갚되 생명은 생명으로,
23 しかし、ほかの害がある時は、命には命、
24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손은 손으로, 발은 발로,
24 目には目、歯には歯、手には手、足には足、
25 덴 것은 덴 것으로, 상하게 한 것은 상함으로, 때린 것은 때림으로 갚을지니라
25 焼き傷には焼き傷、傷には傷、打ち傷には打ち傷をもって償わなければならない。
26 사람이 그 남종의 한 눈이나 여종의 한 눈을 쳐서 상하게 하면 그 눈에 대한 보상으로 그를 놓아줄 것이며
27 그 남종의 이나 여종의 이를 쳐서 빠뜨리면 그 이에 대한 보상으로 그를 놓아 줄지니라
ㄴ. 보다 작은 것으로써 탕감조건을 세우는 것.
- 십자가의 대속을 믿는다는 극히 작은 조건을 세움으로써 예수님과 똑같은 죽음을 거쳐 다시 살았다는 구원의 큰 혜택을 받게 된다.
- 洗禮: 예수님과 성신에 의하여 중생된 입장을 복귀할 수 있다.
- 성만찬에서 한 조각의 떡과 한 잔의 포도주로 예수님의 성체를 먹어다는 커다란 혜택.
ㄷ. 보다 큰 것으로써 탕감조건을 세우는 경우.
- 작은 가치의 탕감조건을 실패했을 경우.
- 아브라함의 비둘기와 양과 소를 바치는 헌제에서 실수하였기 때문에, 그의 탕감조건은 가중되어서 독자 이삭을 제물로 바치게 되었다.
- 모세 때, 이스라엘 민족의 가나안 정탐 40일
- 민수기 14장 여호와께서 원망하는 백성을 벌하시다
26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7 나를 원망하는 이 악한 회중에게 내가 어느 때까지 참으랴 이스라엘 자손이 나를 향하여 원망하는 바 그 원망하는 말을 내가 들었노라
28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내 삶을 두고 맹세하노라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내가 너희에게 행하리니
29 너희 시체가 이 광야에 엎드러질 것이라 너희 중에서 이십 세 이상으로서 계수된 자 곧 나를 원망한 자 전부가
30 여분네의 아들 갈렙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 외에는 내가 *맹세하여 너희에게 살게 하리라 한 땅에 결단코 들어가지 못하리라 *손을 들어
31 너희가 사로잡히겠다고 말하던 너희의 유아들은 내가 인도하여 들이리니 그들은 너희가 싫어하던 땅을 보려니와
32 너희의 시체는 이 광야에 엎드러질 것이요
33 너희의 자녀들은 너희 반역한 죄를 지고 너희의 시체가 광야에서 소멸되기까지 사십 년을 광야에서 *방황하는 자가 되리라 *목자
34 너희는 그 땅을 정탐한 날 수인 사십일의 하루를 일 년으로 쳐서 그 사십 년간 너희의 죄악을 담당할지니 너희는 그제서야 내가 싫어하면 어떻게 되는지를 알리라 하셨다 하라 34 あなたがたは、かの地を探った四十日の日数にしたがい、その一日を一年として、四十年のあいだ、自分の罪を負い、わたしがあなたがたを遠ざかったことを知るであろう」。34 After the number of the days in which ye searched the land, even forty days, each day for a year, shall ye bear your iniquities, even forty years, and ye shall know my breach of promise.
35 나 여호와가 말하였거니와 모여 나를 거역하는 이 악한 온 회중에게 내가 반드시 이같이 행하리니 그들이 이 광야에서 소멸되어 거기서 죽으리라
36 모세의 보냄을 받고 땅을 정탐하고 돌아와서 그 땅을 악평하여 온 회중이 모세를 원망하게 한 사람
37 곧 그 땅에 대하여 악평한 자들은 여호와 앞에서 재앙으로 죽었고
38 그 땅을 정탐하러 갔던 사람들 중에서 오직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여분네의 아들 갈렙은 생존하니라
6) 탕감조건을 세우는 方法
* 무엇이든지 본래의 위치와 상태로부터 떠난 입장에서 원상으로 복귀하려면 그것들로부터 떠나게 된 徑路와 反對의 徑路를 취하는 탕감조건을 세워야만 한다.
예) 예수님은 미워했다. -> 예수님을 사랑해야.
- 예수님을 십자가에 -> 그를 위하여 스스로 십자가를 지는 자리.
- 하나님의 뜻을 배반-> 하나님의 뜻을 좇아
- 타락함으로써 하나님을 서럽게 해 드렸다-> 창조본성의 인간으로 복귀하여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려야.
- 첫 아담이 하나님을 버림으로 말미암아서 그 후손들이 사탄의 품속으로 들어가게 되었다-> 하나님으로부터 버림을 받는 입장에서 오히려 하나님을 받들어 모셔야.
- 국가의 刑法.
◑ 말씀
1) 죽고자 하는 자는 살고 살고자 하는 자는 죽는다고 했지요? 그게 탕감 복귀입니다. 반대입니다.
▣ 1992.5.1(금) 제39회 협회 창립 기념일. 벨베디아.
230-151 통일교회는 탕감 복귀하는 처리 방법을 알아. 그래, 탕감 복귀해야 되겠나, 안 해야 되겠나? 이것이 통일교회가 해야 할 일입니다. 통일교회는 탕감 복귀하는 처리 방법을 압니다.
*탕감 복귀! 이거 없으면 천국 못 갑니다. 확실하게 알아야 되겠다구요. 이걸 몰라요, 이걸. 미국 통일교회가 이걸 모릅니다. 2세들도 마찬가지야, 이놈의 자식들.
* 탕감 복귀가 없어 가지고는 타락을 정복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탕감 복귀에서는 죽고자 하는 자는 살고 살고자 하는 자는 죽는다고 했지요? 그게 탕감 복귀입니다. 반대입니다. 180도 반대라구요. 그렇지요?
2) 탕감복귀하려면 세상에서
- 악착같이 참고 넘어야 됩니다.
- 고맙기 때문에 감사와 찬송을 드려야 합니다
▣ 1971.5.4(화) 신앙자의 주의점. 중앙수련원.
- 축복가정부인 전도대원 수련회.
044-027 탕감 복귀하려면 세상에서 맨 처음 뭘 해야 된다구요? 악착같이 참고 넘어야 됩니다. 그다음에는 고맙기 때문에 감사와 찬송을 드려야 합니다.
3) 그 사람이 직접적으로 탕감하지 못하면 반드시 그의 아들딸에게서 탕감이 오게 되는 것입니다.
4) 물질에 대한 탕감이 없으면 아들딸들에게 개구쟁이로 태어나 가지고 자기 속을 태우는 일이 벌어집니다.
▣ 1971.1.24(일) 전본부교회. 소명을 따라서
040-109 선생님은 통일교인 가운데 오래된 사람들이 병이 난다든가 혹은 다른 어떤 문제에 부딪히는 것을 보게 될 때 "저 사람은 저래서는 안 되는데" 하는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선생님 쓱 보면 느낄 수 있습니다. 한 번 두 번 세 번 말을 해 보면 자기가 지금까지 통일교회를 위해서 희생했는데 뭐 어떻고 어떻고 하면서 불평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은 이미 자기의 재산 다 팔아먹은 것입니다. 가지고 있는 것을 뒤집어 놓았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판하고 원망하는 조로 나가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그 사람이 직접적으로 탕감하지 못하면 반드시 그의 아들딸에게서 탕감이 오게 되는 것입니다. 물질에 대한 탕감이 없으면 아들딸들에게 개구쟁이로 태어나 가지고 자기 속을 태우는 일이 벌어집니다. 반드시 그런 일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질에 대한 타격이라든가 그다음엔 심정을 중심 삼고 남편이나 아들딸에 대한 문제가 계획대로 되지 않고 다 틀어져 나간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못 받게 될 때는 자기 몸에 대한 문제가 오는 것입니다. 복귀 역사가 그렇다는 것입니다.
5) 듣는 것, 보는 것, 느끼는 것, 맛보는 것, 태어나는 것, 살아가는 것, 죽는 것 일체를 반대로 해야 돼요.
▣ 1971.5.1(토) 중앙수련원. 전통적 생애.
- 축복가정부인대원 수련회.
043-247 악한 사람들이 자유스럽게 살면 선한 사람들은 부자유스럽게 살아야 됩니다. 또 악한 사람들이 눈을 뜨고 살면 선한 사람들은 눈을 감고 살아야 된다는 것입니다. 봤어도 보지 않은 것처럼 아무 상관이 없는 것처럼 살아야 됩니다. 듣는 것, 보는 것, 느끼는 것, 맛보는 것, 태어나는 것, 살아가는 것, 죽는 것 일체를 반대로 해야 돼요.
* 소망을 가진 사람들은 달라야 돼요. 이 악한 세상에서 하나에서 열, 백, 천, 만에 이르기까지 전부 다 반대되는 것을 가지고 사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선한 사람이 아닐 수 없다는 것입니다. 선한 것은 잠깐 있다가 죽는 것이 아닙니다. 선한 것은 영원히 가는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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