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운 실적 실천 종교

실천 - 24가지.

true2020 2022. 3. 22. 18:24

1. 말씀도 실체보다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1) 지금 때는 말씀을 중심 삼은 행동을 완결지어야 할 때입니다.

 

▣ 1959.9.27(일) 하나님의 가정에서 살 식구들. 전본부교회.

007-272 이제 남아진 것은 무엇입니까? 말씀도 실체보다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말씀은 신랑이 신부 앞으로 보낸 편지입니다. 말씀의 주체되시는 실체가 나타날 때 편지라는 문서를 가지고 의논하겠습니까? 지금 때는 말씀을 중심 삼은 행동을 완결지어야 할 때입니다. 사탄들을 정복하여 세계를 하나님 품에 돌려 드리는 행동을 해야 할 대예요. 그래야 실체가 나타납니다.

 

2) 교육해서 실천을 못하면 무효가 된다구요.

 

▣ 1992.11.2(월) 남북통일과 여성운동. 한남동.

236-061 교육해서 실천을 못하면 무효가 된다구요.

 

2. 문 선생이 가르쳐 주는 것은

 

1) 실천하고 나서 가르쳐 준다는 거예요.

 

▣ 1993.8.1(일) 환국을 위해. 벨베디아.

248-095 자, 통일교회 문 선생이 가르쳐 주는 것은 실천하고 나서 가르쳐 준다는 거예요. 그래야 하나의 구형이 되는 것입니다. 오늘날 성인들은 말만 했지 실천 기반은 하나도 없다구요. 레버런 문은 말하기 전에 실천을 다하고 나중에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몸과 마음이 하나돼야 되는 것입니다. 몸과 마음을 하나로 만들어 가지고 가르쳐 주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가정도 마찬가지고 나라도 마찬가지고 세계도 마찬가지입니다.  

 

2) 말씀과 실천이 하나되어 있기 때문에 말씀이 선생님 생애의 승리의 기록과 마찬가지다.

 

▣ 1999.5.2(일) 참사랑은 누구나 원한다. 이스트가든.

- 아침 훈독회.

 

301-256 그것이 선생님이 사탄 세계와 싸워서 승리한 전승적 기록의 발표가 훈독회에서 낭독하는 글이라는 것을 알아야 되겠다는 것입니다. 40년 동안이 전부 다 다 살아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훈독회와 더불어 훈독회를 통해 가르치는 그 말씀을 외워야 합니다. 선생님은 그 말씀과 실천이 하나되어 있기 때문에 말씀이 선생님 생애의 승리의 기록과 마찬가지라는 거예요.  

 

3. 아벨의 자리에서 모범을 보이지 않으면 안 된다. 

 

▣ 1993.1.2(토) 참부모의 가정과 세계적 승리 노정. 한남동.

- 제10회 애승일 및 흥진님 승화 9주기.

 

242-323 일본 멤버에 대한 선생님의 특별지시.

 

ㄴ. 아벨의 자리에서 모범을 보이지 않으면 안 된다.

 

지도자는 선두에 서서 하는 자리라구요. 명령만 하는 자리가 아닙니다. 명령하기 전에 실천해 가지고 그 성과를 보이면서 "이렇게 해라"고 가르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선생님은 일생 동안 그렇게 교육했다구요. 지금까지는 마음대로 했지만 이제 그렇게 해서는 안 됩니다. 그런 사람들은 다 사라진다구요. 그것은 하나님의 섭리관에 위반되는 것입니다.

 

* 이렇게 아벨이라고 하는 자리는 선두에 서서 모범을 보일 수 있는 실적을 가지지 않으면 안 되는 자리입니다. 천하를 책임져야 된다구요.

 

ㄷ. 현장과 실천이 일치해야 한다.

현장과의 전쟁입니다. 전장은 실천 생활을 함으로써 하나되는 것입니다.

 

ㄹ. 천도하는 데 있어서도 책임자가 선두에서 모범을 보여야 된다.  

 

4. 설교 - 자기 얘기를 하려면 실천을 많이 해야 되는 것입니다. 

 

▣ 1992.6.2(화) 여성 해방을 위한 길. 한남동.

231-194 설교도 그래요. 자기가 설교한 내용으로 기도하면서 자기가 은혜를 받아야 됩니다. 눈물을 흘리고 나가야 돼요. 그래야 청중을 감화시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 얘기를 해야지 남의 만만 들어서 말해서는 안 되는 거예요. 자기 얘기를 하려면 실천을 많이 해야 되는 것입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5. 원리는

 

1) 전통 교육 행동을 말한다.

 

▣ 1991.12.29(일) 역사적 빚과 자아 해방. 벨베디아.

224-334 원리는 우리 통일교회의 전통을 말해요. 그다음에는 교육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셋째는 행동을 말해요. 실천을 말한다구. 실천.

 

224-336 그러면 통일교회의 전통이 어디 있느냐? 원리라는 걸 알아야 돼요. 그것은 책이 아닙니다. 그 원리 이면에는 심정이 있는 거예요. 심정. 심정이 전통 기반입니다.  

 

▣ 1991.1.21(월) 본향인 집회. 국제연수원.

213-214 통일교회의 전통, 통일교회의 교육, 교육은 실천 교육이지요? 실천에 필요한 교육, 이러한 것들을 알아야 하는 겁니다.

 

▣ 1992.12.26(토) 세계평화통일가정당과 우리의 갈 길. 한남동.

241-252 이것이 통일교회의 3대 원칙입니다. 전통 교육 실천이에요. 제일 먼저 전통을 확립해야 되는 것입니다. 전통은 말만 해서는 안 되는 거예요. 확립이 되어야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누구한테 확립해야 하느냐? 개개인으로부터 확립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육을 철저히 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어디 가든지 전부 다 선생이 될 수 있어야 된다는 말이라구요. 선생이 못 되겠으면 원리 책이라도 줘 가지고 전부 다 독보시켜라 이거예요.

 

2) 원리를 안다고 해방받는 게 아닙니다. 실천해야 됩니다.

 

▣ 1998.3.13(금) 대 청산기. 제주국제연수원.

- 훈독회 후 말씀.

 

291-220 진리를 알진대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한다구요. 아는 자가 승리하는 것입니다. 해방받는 것입니다. 알고 행해야 해방받지 안다고 해방받는 게 아니에요. 원리를 안다고 해방받는 게 아닙니다. 실천해야 됩니다.

 

3) 3대 주체사상이야말로 참사랑의 실천 원리이며 생활 철학.

 

▣ 1991.10.28(월) 남북통일지도자총연합회 결성 대회사. 대구 통일회관.

222-140 하나님은 참부모요 참스승이요 참주인입니다. 참부모 사상을 이어받아라, 참사랑을 이어받아라, 참스승의 도리를 다 해라, 하나님같이 되어라, 참주인이 되어라" 하는 문 총재의 가르침은 3대 주체사상을 이야기한 것입니다.

 

이제 우리 모두 타락으로 인하여 아담 해와를 교육하지 못했던 하나님의 한을 풀어 드리기 위하여 3대 주체사상을 상속받기 위한 교육을 해야 합니다. 3대 주체사상이야말로 참사랑의 실천 원리이며 생활 철학입니다. 3대 주체사상의 교육과 그 실천을 통해서 장자권 부모권 왕권을 복귀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아담 해와가 교육을 못 받음으로 해서 이루지 못했던 하나님의 창조이상인 가정이 완성되게끔 참사랑으로 다시 자녀 요육 형제 교육 부부 교육 부모 교육을 실천하여 전체 통일의 기본인 가정이 형성되어 이상적 국가 세계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두익사상과 하나님주의의 핵심입니다. 이것을 실천하려는 것입니다.  

 

4) 원리 말씀을 들으면 무엇을 해야 되느냐?

- 활동을 해야 되고 명령에 순응함과 동시에 선생님에 대해서 연구해야 된다.

 

▣ 1969.9.30(화) 전본부교회. 하늘의 성화.

- 전국성화대학생총회.

- 9월 30일 자정을 넘겨 10월 1일 상오 2시경까지 말씀.

 

025-096 여러분이 통일교회 원리를 들었다고 해서 통일교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 사람은 등수에도 못 들어갑니다. 통일교인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느냐? 직행해야 됩니다. 원리 말씀을 듣고 직행해서 복귀해야 될 것을 전부 밟고 올라가야 됩니다.

 

여러분들이 원리 말씀을 들으면 무엇을 해야 되느냐? 활동을 해야 되고 명령에 순응함과 동시에 선생님에 대해서 연구해야 됩니다. 선생님의 가슴을 뚫고 직행하지 못하면 하나님 앞에 갈 수 있는 직행길을 찾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5) 말씀을 통하여 주체성을 갖춘 실체 즉 말씀의 주체가 되어 창조할 수 있는 인격을 갖추어야 합니다.

 

▣ 1968.1.1(월) 전본부교회. 전면적인 진격을 하자.

- 제1회 참하나님의 날.

 

019-132 여러분은 말씀을 무조건 따라가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먼저 말씀을 통하여 주체성을 갖춘 실체 즉 말씀의 주체가 되어 창조할 수 있는 인격을 갖추어야 합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통일교회에서 원리 말씀을 공부하는 사람들을 보면 심정적 기준이나 인격적 기준을 찾지 못하고 말씀으로만 일하고 움직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래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말씀을 배우면 그 말씀을 자기의 말씀으로 토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원리를 말하되 그 원리가 어떠한 스승이 가르쳐 준 원리로써가 아니라 자기의 뺘와 살을 통하여 생명의 인연을 갖춘 입장에서 해야 합니다.

 

그런 본연의 주체성을 갖고 말씀할 수 있는 사람이 되지 않고는 그 말씀으로 인연되어진 사람들이 자신과는 하등의 관계가 없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말씀을 중심 삼은 실체적인 인격을 완성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인격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되느냐? 하나님의 공인을 받아야 됩니다. 하나님의 공인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탄과 대결하여 승리해야 됩니다. 그러면 말씀으로 실체적인 인격을 갖춘 후에 남은 문제는 무엇이냐? 사탄을 굴복시키는 것입니다.

 

6)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실천해야 될 텐데 사탄의 말을 믿고 실천함으로 말미암아 몸뚱이와 사랑을 잃어버렸다구요.

 

▣ 1972.8.30(수) 청평. 하나님의 혈통 상속.

- 제1차 경기도 기동대 수련회

 

061-195 우리 복귀 원리를 보면 믿음의 기대가 있지요? 그것을 세우는 사람은 어떤 사람이냐 할 때 하나님의 말씀을 절대적으로 믿는 사람입니다. 원리 말씀을 절대로 믿는 사람이에요. 그 말씀은 개성 완성의 말씀이 될 수 있고 가정 완성의 말씀이 될 수 있고 국가 완성, 세계 완성의 말씀이 될 수 있고 천주를 해방하는 말씀이 될 수 있고 하나님의 사랑을 가져올 수 있는 말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말씀을 절대적으로 믿는 사람···. 믿고 그다음엔 믿기만 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실천해야 될 텐데 사탄의 말을 믿고 실천함으로 말미암아 몸뚱이와 사랑을 잃어버렸다구요. 그렇지요? 그러니 하나님의 말씀을 절대적으로 믿고 실천함으로 말미암아 몸뚱이를 복귀하는 것이요, 그다음엔? 사랑을 복귀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는 거라구요.

 

그러므로 여러분들은 통일교회 원리 말씀을 절대적으로 믿어야 합니다. 그다음에 믿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실체를 복귀해야 됩니다. 이 실체를 복귀하면, 실체를 누가 갖고 있어요? 사탄이 갖고 있다구요. 알겠어요?  

 

 

6. 축복

 

1) 과거 현재 미래의 참사랑을 중심 삼고 투입하고 또 투입해야 됩니다.

 

▣ 1991.1.20(일) 내 고향과 내 집. 본부교회.

213-183 사랑의 질서가 혼란된 때가 왔는데 이 질서를 바로 세울 수 있는 것은 통일교회 원리밖에 없습니다. 그런 것을 넘어서 가지고 이런 복잡한 것을 여러분은 모른다구요.

 

여러분이 결혼할 수 있는 성주를 만들기 위해서 선생님이 배후에서 어떤 길을 거쳐왔는지 모른다구요. 어려운 탕감 노정을 거쳐 가지고 만드는데 그 역사가 얼마나···. 그 역사를 다 풀어야 됩니다.

 

그런 선서식을 했으면 실천을 해야 되는 거예요. 실천을 못하면 그 법에 재까닥 걸리는 것입니다. 축복이 얼마나 귀한지 모른다구요. 그래서 축복받은 가정들은 오늘 말한 거와 마찬가지로 가정에서부터···. 알겠어요? 과거 현재 미래의 참사랑을 중심 삼고 투입하고 또 투입해야 됩니다.

 

7. 주인이 되려면 믿는 자리를 넘어서 실천을 해야 됩니다. 

 

▣ 1991.1.6(일) 내 나라의 주인은 나다. 본부교회.

212-196 주인이 되려면 믿는 자리를 넘어서 실천을 해야 됩니다. 행동하는 것을 벌써 생각해 가지고 믿는 기준을 넘어가는 것입니다. 믿는 것은 생각하는 것보다 뒤에 있는 거예요. 생각하는 것은 실천하기 위한 중심적인 자세의 자리에 서는 것입니다.

 

그래, 자기가 자기를 믿지 못하는 패들이 어떻게 "내 나라의 주인이 나다" 할 수 있어요? 안 되지? 그러니까 내가 나를 지켜야 돼요. 내가 나를 믿을 수 있어야 돼요. 원리에 일치될 수 있는 내가 되어 가지고 원리대로 살아서 가정에 영향을 주어야 되는 거예요. 그래서 내가 가정을 붙들고 책임지고 보호하고 육성할 수 있게 되면 그 가정은 종족을 중심 삼고 올라가는 것입니다. 커지는 거예요.

 

8. 진리 사상 이론과 실천

 

1) 이론을 알고도 실천을 안 하면 하늘의 철추가 가해지는 것입니다. 

 

▣ 1990.11.11(일) 통일 방안.

207-285 이론을 알고도 실천을 안 하면 하늘의 철추가 가해지는 것입니다. 누구보다도 그것을 잘 아는 문 총재는 그것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를 알기 때문에 달리면서도 더 빨리 달리기 위해 자기 스스로를 채찍질하였습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 천운이 가는 길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가다 보니 오늘 이 자리에 올라온 것입니다. 누가 보호하사? 하나님과 천운이 보호하사 이 자리에 올라온 것입니다.

 

2) 사상은 실천이 요구된다.

 

▣ 1988.5.15(일) 참된 심정을 본향에 심자. 본부교회.

177-009 오늘날 이 사상계를 보면 사상이란 것은 반드시 실천장이 있어야 됩니다. 반드시 사상은 실천이 요구된다구요. 실천을 요구하는데 그것은 우리 인간생활에 보다 편리하고 보다 높은 가치의 내용을 제시해야 되고 또 우리에게 차원 높은 행복의 기준을 제시해 줘야 됩니다.

 

3) 이론은 좋은데 실천이 없다 할 때는 그것은 실패.

 

▣ 1978.8.1(일) 전후 세대. 벨베디아.

088-099 이론은 좋은데 실천이 없다 할 때는 그것은 실패라구요.

 

* 자, 선생님은 말한 하는 사람이에요, 실천하는 사람이에요? 어떤 거예요? (실천하는 분입니다.) 그러니까 문제가 되는 거라구요. 세계를 이렇게 하겠다면 세계를 이렇게 하는 거예요, 세상이 뭐라고 하든지. 선생님이 말한 대로 다 했어요, 안 했어요?  

 

4) 실천이 부합되지 않는 진리는 나와는 관계가 없다.

 

▣ 1971.2.6(토) 현재와 나. 중앙수련원.

- 지역장 후보 수련회.

 

040-237 진리를 찾았으면 그 진리에 따라 실천해야 됩니다. 실천이 부합되지 않는 진리는 나와는 관계가 없다는 부정적인 권을 만들어야 합니다.

 

9. 하나님도 손발이 있어야 일하는 거 아니에요? 

 

▣ 1990.11.9(금) 남북통일을 대비한 활동 강화. 한남동.

207-169 하나님도 손발이 있어야 일하는 거 아니에요? 안 그래요?

 

10. 참사랑

 

1) 실천을 해야 참사랑이 여러분 자신의 것이 된다구요. 

 

▣ 1990.8.12(일) 평화로운 천국의 왕궁. 벨베디아.  

205-142 여러분은 참사랑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서 싫증나지요? "선생님이 또 참사랑···." 이러면서 눈도 보기 싫어서 이러고 귀도 "아이구 아이구! 아이구···." 하면서 도망가려고 하는 거예요. 도망가라고 매일같이 하는 거예요.

 

* 여러분이 실천을 해야 참사랑이 여러분 자신의 것이 된다구요. 이게 중요한 거예요. 선생님이 여러분에게 그런 귀한 것을 상속해 주려고 한다구요.

 

2) 남을 위해 사는 것.

 

▣ 1990.2.2(금) 우리 시대의 진정한 평화 한국의 통일과 동서 협력. 서울 롯데호텔.

- 제2차 세계평화를 위한 정상회의 및 제8차 중남미 통합기구 총회 기조연설.

 

198-168 우리는 모두 형제자매입니다. 지구상에서의 우리의 삶의 목적이 물질적인 재화를 축적하기 위한 것일 수 없습니다. 우리가 이 세상에 살아 있는 것은 우리의 영원한 영성을 개발하여 완성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이렇게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참된 사랑의 실천을 통하는 것 즉 남을 위해서 사는 것입니다.

 

참된 사람은 국가 간의 관계를 포함한 모든 차원의 생활에서 실천되어야 합니다. 선진국가들은 그 나라들로 하여금 다른 나라들을 도울 수 있도록 하나님이 그렇게 축복해 주신 것임을 자각해야 합니다. 그들은 후진국을 위하여 기꺼이 자신들을 희생해야 합니다.  

 

3) 사랑이 실천될 때 선으로 나타난다.

 

▣ 1980.11.27(목) 절대가치와 인류 평화를 위한 모색. 마이애미 퐁텐블르힐튼호텔.

- 제9차 국제과학통일회의.

 

110-252 예컨대 사랑의 실천은 선으로 평가됩니다. 죽 사랑이 실천될 때 선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사랑인 절대사랑을 실천할 때 거기에 절대 선이 나타나게 되는 것은 자명합니다. 평화를 위해서 절대사랑을 실천하는 행위는 선입니다. 마찬가지로 평화를 위해서 사랑을 실천하는 가정의 행위도 역시 선입니다.

 

11. 반드시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이 일체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관계가 벌어집니다. 

12. 실천은 생명을 걸고 해야 됩니다. 

 

▣ 1970.3.11(수) 우리의 사명. 구리시 수택리 통일산업.

- 제2회 협회 간부 수련회.

 

029-267 아무리 아는 기준이 있다 하더라도 실천이 없으면 그 아는 것이 나에게 보탬이 되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이 일체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관계가 벌어집니다. 관계라는 것은 상대의 여건을 통해서 맺어지는 것이니 독자적인 입장에서는 관계라든가 인연이란 명사가 성립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는 것만으로는 모든 것이 해결되지 않습니다. 알고 나서는 실천을 해야 됩니다.

 

* 마라톤 대회에 출전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자기가 달려야 할 코스가 어떻게 되어 있고 시간이 얼마나 걸리며 거리가 얼마나 되는지를 또 어디서부터 시작하여 어느 방향으로 뛰어야 한는지를 다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출발할 때는 선수들이 전부 다 스타트 라인에 서 가지고 뛸 것인데 어떤 때는 갑이라는 사람이 앞서서 달릴 것이고 어떤 때는 을이라는 사람이 앞서서 달릴 것이라는 것을 다 아는 것입니다. 또한 전환점이 있으면 전환점을 돌아와야 할 것이며 결승점은 어디에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은 누구든지 다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실제 승리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가? 자기가 훈련을 해 가지고 그 누구보다도 더 빨리 달려서 목적지에 이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 자가 되지 않고는 승리할 수 없는 것입니다.

 

복귀 섭리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아는 것만 가지고는 안 되기 때문에 실천을 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날 통일교회를 중심 삼고 볼 때 우리가 원리 자체를 몰라서 걱정이 되는 것이 아니라 이것을 알고 나서 무엇을 어떻게 실천할 것이냐 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을 비교해 볼 때 어떤 것이 더 어려우냐? 아는 것은 쉽습니다. 머리가 좋은 사람은 조금만 노력하면 이 원리 책 한 권은 다 외울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실천하는 것이 어려운 것입니다. 실천은 생명을 걸고 해야 됩니다. 아는 것은 어느 기간을 통해서 준비할 수 있지만 실천하는 것은 반드시 생명을 투입하지 않고는 안 되는 것입니다.   

 

13. 천국이란

 

1) "참된 믿음은 이러이러한 것이다"라고 해석할 수 있고 참된 실천은 이러이러한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는 곳입니다. 

 

▣ 1959.5.17(일) 천국을 찾아 이루려는 슬픈 아버지와 아들딸.

006-213 천국이란 "참된 믿음은 이러이러한 것이다"라고 해석할 수 있고 참된 실천은 이러이러한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는 곳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날 인간들이 그런 참된 믿음과 실천을 성사시키기 위한 노정에서 하늘이 당하는 고초와 슬픈 감정을 체휼함에 있어서 그 감정의 한계를 분석하고 동감하는 자리에 서지 못한다 할진대 그는 아직까지 천국 이념의 세계에서는 쌍수를 들어  환영할 수 없는 입장임을 알아야 되겠습니다.

 

그러기에 예수님께서 옮기시는 발자취는 귀중한 것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자신의 한마디 말씀이 서면 하늘이 서는 것이요 그 말씀을 실행하면 하늘의 뜻이 실행되는 것임을 알았습니다.

 

14. 참이 있는 곳에 그에 따른 실천이 있기 마련입니다. 

 

▣ 1985.11.29(금) 도약과 계기. 휴스턴.

- 제14차 국게과학통일회의 기조연설문.

 

135-230 참이 있는 곳에 그에 따른 실천이 있기 마련입니다. 우리는 절대가치의 실천 용사가 되어 세계를 적극적으로 지도해야겠습니다.

 

15. 믿음과 실천

 

1)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 야고보서 2장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
14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오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15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16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덥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오
17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18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하리라
19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20 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을 알고자 하느냐
21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2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23 이에 성경에 이른바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이루어졌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 사 41:8; 대하 20:7


24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은 아니니라
25 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들을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6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2) 기도보다도 사랑의 실천을 많이 해야 된다.

 

▣ 1988.10.3(월) 세계통일국개천일. 용인 일화 연수원.

181-322 이젠 한 길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여러분 새벽 기도하고 그러는데 그런 기도만 해서는 안 되는 겁니다. 기도보다도 사랑의 실천을 많이 해야 됩니다. 한 생명을 구하기 위해서 기도보다도 더 노력하라는 겁니다. 그걸 말하는 거예요. 알겠어요? 기도보다 실천이 귀함.

 

물론 기도생활이 필요치 않다는 게 아닙니다. 기도라는 것은 뭐냐 하면 정화, 자기 정신을 정화시키는 데 필요한 것입니다. 정신을 정화시키기 위해 연단하는 방법으로서 정신 통일하기 위해서 그런 필요한 겁니다.

 

* 이미 통일교회 문 선생이 다 닦아 가지고 여러분에게 상속해 주었으니 상속한 그 터전을 사랑을 크게 해 가지고 자기들의 활동무대로 행복의 기지로서 환경화시킬 수 있는 것이 무엇보다 귀하다 그 말입니다. 알겠어요?

 

통일교회는 기성교회 같이 뭐 기도해 가지고 싸움질해서 별의별 놀음을 해서는 안 되는 겁니다. 그래 에덴동산에서 살아가는데 기도가 필요한가요? 다 알아요. 벌써 다 알아요. 여러분 마음이 하나님이 좋아하고 부모님이 좋아하고 식구들이 좋아하는지 나빠하는지 아나요, 모르나요? 가르쳐 주지 않아도 다 알게 돼 있어요.

 

* 할 건 안 하고 기도는 무슨 기도예요? 할 건 전부 다 알고서도 기도만 하는 것은 사기꾼 녀석이에요. 선생님 같은 사람은 기도를 안 해요. 기도를 안 하는 것보다도 기도 제목이 없습니다. 기도 제목은 "천 년 후에 이렇게 되시옵소서"입니다.

 

3) 실천하기 전 단계가 믿는 단계입니다.

 

▣ 1973.7.29(일) 창조와 우리들. 전본부교회.

- 승축일.

 

068-146 여러분이 천국을 마음대로 가겠다고 믿는다, 이러는지 모르겠는데 그건 엉터리 가운데 엉터리입니다. 믿으면 구원을 얻는다고? 과거에는 그렇게 믿었습니다. 그러나 믿으면 구원을 얻는 것이 아닙니다. "믿으면 구원하는 사람을 만난다"는 말은 맞습니다. 믿음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을 만날 수는 있지만 믿음으로 구원을 못 얻는 것입니다.

 

*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 것이 아니에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할 사람을 어떻게 한다구요? 만난다구요. 이 말을 알아야 돼요. 믿음으로 완성하겠다는 교회는 깨지는 것입니다. 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안 깨지나 보라구요. 안 깨지면 내가 깨뜨려 버릴 것입니다. 원칙을 알고 믿어야 돼요.

 

* 실천하기 전 단계가 믿는 단계입니다. 그렇잖아요?

 

4) 믿는 것만큼 실천을 해야 된다.

 

▣ 1971.7.25(일) 천국은 나로부터2. 전본부교회.

046-068 믿으면서 실천하는 생활과 생애 노정을 얼마나 남기느냐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남긴 그 양이 천국의 내용을 인연지을 수 있는 내용이 되면 되었지 믿음 자체는 될 수 없다는 사실을 우리가 알아야 되겠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믿는 것만을 가지고서는 천국을 소유할 수 없습니다. 믿음을 통하여서 출발의 인연은 마련할 수 있지만 그런 결정적 내용을 제시할 수 없다는 것을 생각하게 될 때 믿기만 해 가지고는 안 됩니다. 믿고 나서 무엇을 해야 되느냐? 실천을 해야 됩니다. 믿는 것만큼 실천을 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 실천이 문제입니다.

 

5) 기도를 했으면 반드시 실천하라.

 

1971.2.7(일) 체휼 신앙의 중요성. 전본부교회.

040-299 기도를 했으면 실천해야 됩니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공약입니다. 기도는 하나님과 인간과의 공약이니 이것은 맹세입니다. 그러므로 기도를 했으면 반드시 실천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 가지 문제를 가지고 매일같이 기도할 필요는 없습니다. 진정한 기도는 한번 하는 것입니다. 그러고는 10년이고 20년이고 기도하는 자세로 만나기를 그리워하고 찾는 마음을 가지라는 것입니다. 그런 마음을 갖고 가는 사람이 제일 무서운 사람입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6) 절대적인 신앙을 가져라. 그리고 한번 결심하고 한번 말한 것은 절대적으로 실천하라. 

 

▣ 1970.6.7(일) 기도와 생명. 전본부교회.

031-306 한번 믿었으면 그 누가 간섭할 수 없는 절대적인 신앙을 가져라. 그리고 한번 결심하고 한번 말한 것은 절대적으로 실천하라. 이것이 지금까지 하나님을 모시고 하나의 목적을 향하여 가는 신앙 세계가 인류 앞에 제시했던 내용인 것을 우리들은 알아야 됩니다. 절대적인 신앙과 절대적인 실천으로서만이 이것을 극복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040-299

16. 체휼과 실천이라는 것은 생명의 인연을 가져온다.

 

▣ 1975.2.2(일) 체휼과 실천. 전본부교회.

076-132 그렇기 때문에 신앙하는 사람의 태도는 전부 다 나와 더불어 관계하고 있다고 생각해야 됩니다. 왜 그래야 되느냐? 타락은 무엇이냐 하면 모든 관계를 잃어버린 것입니다. 자연에 대한 관계, 본연의 인간에 대한 관계, 본연의 신에 대한 관계를 전부 절단해 버린 것입니다. 절단된 관계의 세계를 우리가 다시 접속시키기 위해서는 언제나 내 자체가 이걸 접속시킬 수 있는 작용을 해야 합니다. 그런 작용을 해야만이 관계가 개척되지 접속시키고자 하는 태도를 갖지 않는 한 이 환경은 개척될 수 없는 것입니다. 이건 가장 이론적이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전부 다 무엇을 찾는 마음이 있어야 됩니다. 여러분이 아침에 기도하고 나면 "아, 오늘 좋은 일이 있다" 하는 것을 안다는 거예요. "좋은 일이 있으니까 그냥 좋은 일이 나타나겠지" 이게 아니라구요. 그걸 찾아야 된다구요. 이러한 생활태도가 여러분의 신앙생활이 돼야 돼요. 그러므로 체휼과 실천이라는 것은 생명의 인연을 가져온다는 것을 우리가 알 수 있다는 거예요. 비몽사몽간에 이런 사실이 벌어져요.

 

17. 공산주의의 실천은 범죄와 파괴.

 

▣ 1975.6.7(토) 세계 속의 한국. 여의도 광장.

- 구국 세계대회.

 

078-247 공산주의는 무서운 악마의 철학이요 그 실천은 무시무시한 범죄와 파괴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 공산주의는 정치 경제사상체계이기 전에 무신론에 입각한 또 하나의 종교 형태입니다. 왜냐하면 공산주의는 인간의 생각과 철학과 행동을 완전히 지배하는 까닭입니다. 그것은 오직 종교만이 가질 수 있는 힘인 것입니다. 그런데 이 공산주의는 하나님이 없다 하는 종교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없다고 할 뿐만 아니라 그 주의 자체가 인간의 사고와 철학과 행동 속에 하나님 대신으로 등장하여 인간을 노예와 기계로 만들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산주의는 하나님에게 도전하는 용서할 수 없는 원수입니다. 하나님을 이 지상에서 말살해 버리려는 악마의 종교인 것입니다.

 

18. 열망이 없는 곳에 실천이 따를 수가 없습니다. 

 

▣ 1987.5.15(금) 남북통일운동국민연합 창설 메시지. 리틀엔젤스 예술회관.

164-194 열망이 없는 곳에 실천이 따를 수가 없습니다.

 

19. 하나님

 

1) 내가 말하였은즉 반드시 이룰 것이요 계획하였은즉 반드시 시행하리라 

 

▣ 이사야 46장

9 너희는 옛적 일을 기억하라 나는 하나님이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느니라 나는 하나님이라 나 같은 이가 없느니라
10 내가 시초부터 종말을 알리며 아직 이루지 아니한 일을 옛적부터 보이고 이르기를 나의 뜻이 설 것이니 내가 나의 모든 기뻐하는 것을 이루리라 하였노라
11 내가 동쪽에서 사나운 날짐승을 부르며 먼 나라에서 나의 뜻을 이룰 사람을 부를 것이라 내가 말하였은즉 반드시 이룰 것이요 계획하였은즉 반드시 시행하리라
12 마음이 완악하여 공의에서 멀리 떠난 너희여 내게 들으라
13 내가 나의 공의를 가깝게 할 것인즉 그것이 멀지 아니하나니 나의 구원이 지체하지 아니할 것이라 내가 나의 영광인 이스라엘을 위하여 구원을 시온에 베풀리라

 

2) 하나님이 말했으면 실천하는 거예요. 실천은 영원 불변이에요. 

 

▣ 1964.10.6(화) 본향 땅과 조국 광복을 위하여. 전주교회.

155-030 사람은 무엇이냐? 언행심사예요. 말과 행실과 마음이에요.즉 사람을 중심 삼고는 마음과 몸과 행동이 일치해야 됩니다.

 

* 하늘의 보금자리의 터전이 되려면 마음과 몸과 행실이 일치될 수 있는 우주 중심의 곳을 찾아가야 됩니다. 알겠어요, 무슨 말인지?

 

* 맨 나중에는 참된 마음 참된 인격 참된 행실입니다. 뭐 말씀은 물론이고 사회적인 인격, 이념 자체가 마지막이에요. 심정과 인격과 행동이 일치하는 거에요. 이것이 일치 안 되면 그건 거짓이에요.

 

그러면 하나님은 어떤 분이냐? 그 심성에 있어서는 억천만세가 흘러가더라도 변할 수 없어요. 하늘이 가진 바의 인격이라는 것도 변할 수 없어요. 하나님이 말했으면 실천하는 거예요. 실천은 영원불변이에요.

 

20. 실천은 어려운 것이다.

 

▣ 1997.4.18(금) 축복에 동참하는 종친이 돼라. 제주국제연수원.

- 문씨 한씨 종친 지도자 모임.

 

284-277 통일교회 문 선생이 여기서 뭘 한다고 하르쳐 줬는데 이 도리대로 안 하면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아는 것은 쉽지만 실천은 힘든 것입니다. 알겠어요? 실천은 힘든 거예요. 아는 데 백 년 걸렸다면 실천은 천년만년이 걸려도 이루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21. 종교

 

1) 세상의 불의와 죄악에 도전하고 참사랑을 베풀기를 소망하고 계십니다. 

 

▣ 1999.2.6(토) 세계 평화 실현의 시대를 활짝 엽시다. 서울 롯데 호텔.

- 세계평화초종교초국가연합 창설대회.

 

299-105 이제 종교가 세상에서 그 진정한 지도력을 발휘할 때가 되었습니다. 종교인들이 이 시대 상황과 여러 비리에 대하여 책임을 느끼고 깊은 자기 성찰이 먼저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종교인들이 사랑의 실천에 본이 되지 못했습니다.

 

자기 개인의 구원이나 종파 이익에 급급한 나머지 온 세상 구원에 진력을 하지 못한 것을 뉘우쳐야 할 때입니다. 지금이야말로 믿음뿐만 아니라 사랑의 실천이 요구되는 때입니다. 하나님은 우리 지도자 특히 종교 지도자들을 소명하고 계십니다. 세상의 불의와 죄악에 도전하고 참사랑을 베풀기를 소망하고 계십니다. 모든 종교인들이 한마음이 되어 하나님의 인류에 대한 열망을 대변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22. 복종이라는 것은 실천이다.

 

▣ 1998.10.11(일) 자르딘 축복가정 40일 수련은 숙명이다. 파라과이.

- 국가 메시아 수련회.

 

296-031 그다음에 복종이라는 것은 실천이에요. 사랑을 중심 삼고 사랑을 이루기 위해서는 복종해야 됩니다. 그 복종하는 그 자체의 개념이라는 것은 더 큰 것을 이루려니까 자기를 투입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23. 양심

 

▣ 1995.3.31(금)

268-181 양심 해방과 양심 절대 세계로 전진할지어다! 아멘! 양심을 해방해야 돼요.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지어다! 받으려면 실천이 필요한 것입니다. 실천할지어다! 하나님의 축복이 있기를 바랍니다.

 

24. 실천 내용

 

1) 내가 소화할 것이 무엇이냐 하는 것을 찾아라 .

 

▣ 1982.1.31(일) 운명의 판결. 미국.

117-061 어디 가든지 내가 소화할 것이 무엇이냐 하는 것을 찾아라 이거예요. 보다 어려운 것 보다 어려운 것을 내가 찾는다 이거예요.

 

선생님은 낚시질 가운데 튜나잡이가 제일 어려운 것을 알았다구요. 그래서 내가 챔피언이 될 것이다 해서 24시간 연구하는 거예요. 노력하는 거예요. 밤이나 낮이나 노력하는 거예요. 튜나잡이 레버런 문하게 되면, 뉴 호프하게 되면 세계애 유명하다구요. 거 알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