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나님을 대해서 "아버지!"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 1959.9.27(일) 하나님의 가정에서 살 식구들. 전본부교회.
007-265 오늘날 우리가 신앙생활하는 목표는 딴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을 대해서 "아버지!"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아버지의 참자녀로서 인류 전체가 형제가 되어 즐거워하고,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를 수 있는 그 한날을 맞기 위해 하나님께서 6천 년 동안 복귀섭리를 해 나오셨다는 것을 여러분이 알아야 되겠습니다.
하나님의 목적이 그렇고 우리 인간의 마음속의 목적이 그렇다 할진대 그 목적은 기필코 이루어져야 합니다. 기필코 그날이 와야 되는 것입니다. 만약에 그날이 오지 않는다 할진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와 하늘과의 정적인 인연을 맺을 수 없습니다.
2. 신앙생활은 살아서 죽음 문제를 해결하자는 것이다.
▣ 1968.11.24(일) 하늘나라의 종손이 되자. 전본부교회.
021-254 모름지기 신앙과 종교라는 것은 본래 살아서 죽음의 고통을 극복하기 위한 근원으로서 필요한 것입니다. 이것을 극복하지 않고는 저나라의 천국 이념을 이 땅 위에 이룰 수 없는 것입니다. 죽어서는 그러한 것들을 알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일교인은 살아 있는 존재로서 몇 고비 죽음을 극복한 승리적 기준 위에서 하나님을 위로해 드릴 수 있는 주체성을 지녀야 합니다. 그래야 천국을 건설할 수 있는 것입니다.
▣ 1969.9.14(일) 참된 형제. 전본부교회.
024-328 영원한 세계에 가서 죽음을 피하기 위해서는 살아 있을 때 죽음을 극복해야 됩니다. 죽음을 극복하려면 자기 혼자서는 안 됩니다. 사탄의 반대를 받아야 됩니다.
여러분이 정성들여 기도하게 되면 누가 와서 목을 누르고 타고 하는 별의별 일을 다 경험할 것입니다. 그래도 "천 번 만 번 날 죽여 잡수소. 나는 독수리 밥이 되기를 결심했소" 하면서 산골짜기, 평지 등 사람이 사는 곳은 어디든지 다니면서 다 극복해야 합니다.
살아서 죽음을 극복하지 못하면 영원한 세계에 못 들어간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 1968.12.29(일)신앙의 본국인의 자세를 정립하라. 전본부교회.
- 일본식구 방한 소감 후 말씀.
160-020 그렇기 때문에 종교 생활하는 사람들은 죽음 문제가 제일 鬪爭의 癌이에요. 신앙생활은 살아서 죽음 문제를 解決하자는 것이에요.
▣ 1963.8.11(일) 주인이 없는 아버지의 뜻. 전본부교회.
012-337 이제는 나도 40이 넘었습니다. 내가 요즘 이 손을 보면서 "이 손이 참 많이 고생했다. 그런데 이 손이 곧 물이 되어서 뼈만 앙상하게 남아서 해골이 되어 누울 때가 되면 몇 푼짜리나 되겠나" 하는 생각을 합니다. 선생님이 나이가 점점 많아지니 갈 길이 바쁩니다. 내 갈 준비가 바쁩니다.
종교인들은 죽음에 대한 공포를 생활 속에서 시간시간 처리해 나가는 것입니다. 하늘의 사명을 책임진 입장에서 나오다가 최종적인 결론에 이를 때 "어떻게 남아질 것인가? 천상 장부에 무엇으로 남아질 것이냐? 上이냐 中이냐 혹은 下냐···. 나는 무슨 일을 했느냐? 하늘 앞에 무슨 말을 할 것이냐?" 그런 일이 곧 닥칠 것입니다. 나는 이러한 생각 하에서 움직이는 것입니다.
▣ 1973.4.15(일) 오늘과 내일. 벨베디아. 미국 100일 수련회.
066-091 아무리 고통스럽고 아무리 천대받고 어떠한 취급을 받더라도 감사할 수 있는 마음을 지녀야 됩니다.
받아야 할 심판이 공포의 심판이라 하더라도 감사히 받을 수 있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내가 심판받는 것은 마땅하지만 당신에게는 나로 말미암아 고통받는 일이 조금도 없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어야 될 것입니다.
죽으면서도 죽음에 대한 공포를 자기를 중심 삼고 느끼는 것이 아니라, 슬픔을 당하더라도 그 슬픔을 자기를 중심 삼고 당하는 것이 아니라 나를 대하는 하나님이 얼마나 슬프고 얼마나 괴롭고 얼마나 고통스럽겠느냐 하는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 나는 고통스럽고 나는 망하더라도 하나님은 고통받아서는 안 되고 하나님은 망해서는 안 된다는 이러한 갈구와 소망의 기준이 있어야 하늘과 땅, 나와 하늘이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준이 되지, 그 가외는 있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두고 보더라도 예수님은 十字架를 앞에 놓고 기도할 때 "하나님이여, 할 수만 있다면 이 잔을 내게서 피하게 해 주시옵소서. 그러나 내 뜻대로 마옵시고 아버지 뜻대로 하시옵소서" 라고 했습니다.
아버지 뜻대로 하라는 것은 나는 천 번 만 번 죽더라도 아버지의 뜻을 남기겠다는 말입니다. 이런 마음이 있었기 때문에 거기에 부활의 기준이 벌어지는 거라구요.
▣ 1978.2.26(일) 생애노정과 탕감복귀. 벨베디아.
097-064 자, 여러분 언제 죽을지 알아요? 그것에 대해 준비를 못 하고 있다구요. 거 심각한 문제라구요. 선생님은 죽음에 대한 것을 옛날에 이 길을 출발하면서부터 죽음을 생각치 않은 날이 없어요. 지금도 그렇다구요. 지금도. 나는 그렇게 지금 가는 거예요.
▣ 1987.6.14(일) 최후의 제단. 본부교회.
166-328 하나님의 아들딸은 죽음에 대한 공포를 느끼게 되어 있지 않다구요. 자기가 갈 길이 어떤 것인지 다 알고 가는 건데요, 뭐.
▣ 1989.11.15(수) 사랑의 인연을 남겨라. 한남동. 초교파기독교 협회 성녀회.
195-160 죽게 될 때는 사랑의 씨앗으로 생겨나는 것입니다. 죽게 되면, 영계에 가면 어떻게 되는 줄 알아요? 영계는 사랑을 중심 삼고 살 수 있는 세계의 확대입니다.
평면적으로 사랑을 갖고 사는 것이 아니라 종적인 사랑을 갖고 사는 것입니다. 원형적인 사랑입니다. 방대한 세계입니다.
그러니까 통일교회는 죽음을 극복한 교회입니다. 죽음을 무서워하지 않아요. 우리 같은 사람은 죽음에 대한 모든 공포를 초월한 사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일교회 장례식에서는 절대 울지 못하게 합니다.
▣ 1991.1.2(수) 한남동. 애승일.
- 세계 지도자 회의.
212-104 통일교회 교인들은 죽음에 대한 공포심에서 벗어나지 않고는 천국 못 갑니다. 사람은 원래 타락하지 않았으면 천국 갈 걸 다 알고 살게끔 돼 있는 것입니다.
▣ 1998.12.19(토) 생사에 대한 이해.
- 1991년 세계평화종교연합 창설 기조연설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