宇宙 自然 人 建康 萬物

자연은 사람을 중심으로 존재한다.

true2020 2017. 6. 19. 09:34

▣ 1965.2.7(일) 동경교회. 중심을 구하여서 하나가 되자.

015-044 몸의 중심은 마음입니다. 자연은 사람을 중심으로 존재합니다.

 

▣ 1968.7.7(일) 전본부교회. 우리의 자랑.

020-255 그러므로 여러분의 마음이 하나님 앞으로 접근해 들어가면 들어갈수록 자연에 대해서도 누구보다 가까운 자리에 설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자연은 여러분과 상관없는 자리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자연은 인간을 위해서 즉 여러분을 위해서 존재한다는 사실을 절실히 느껴야 됩니다.

 

하나님께서 본래 인간의 완성을 위해 만물을 지으셨기 때문에 인간은 그것을 깨달아 만유 앞에 자랑할 수 있는 인간으로 출현해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면 하나님 앞에 자랑할 수 있는 그 목적의 세게를 상속받을 수 있는 자격자로 설 수 없습니다. 도의 세계의 궁극적인 목적이 바로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천지만물을 창조하실 때 자랑의 존재물로 창조하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들은 하나님의 심정을 동반한 자리에 서서 이 피조세계를 대하여 하나님께서 창조하셨던 기쁨을 체득해야 합니다. 그리고 만물을 놓고 나를 위해 지어진 자랑의 존재물이라고 찬양할 수 있는 마음을 체휼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는 본성의 마음 터전 위에 연결될 수 있는 하나님이 찾고 자랑하고 싶었던 자식의 인연을 찾을 수 없다는 겁니다.

 

* 그래서 옛날 기도하는 사람들이 자연은 제1의 성경이라고 했습니다. 제2가 아닙니다. ···성경보다는 하나님이 지으신 자연의 세계가 제일이라는 거예요.

 

 

▣ 1964.6.20(토) 자연과 민족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경기도 구리시 동구릉.

014-101 선생님은 자연을 볼 때마다 하나님께서는 이 모든 것들을 어떻게 지으셨을까 하고 깊이 생각해 보았다. 도토리 나무나 여러 가지 풀잎을 보며 이것들이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하고 생각하노라면 이 모든 것이 신비스럽기가 한이 없었다. 여러분이 돌 하나라도 만들어 낼 수 있는가?

 

* 우리는 무엇이든지 그것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그것에 대한 내용을 알고 나서야 비로소 그것을 지배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자연이 갖는 그 본연의 가치만 알아도 말할 수 없는 복을 받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결국 자연이 나를 중심으로 하여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러한 사실을 모른다. 자연을 볼 줄 모르는 것이다.

 

자연은 참으로 신비롭다. 우리가 이러한 것을 알면 바람소리도 훌륭한 음악으로 들린다. 그리고 우리의 신앙생활에 큰 도움이 된다.

 

우리의 몸과 제일 가까운 것이 자연이다. 그러기에 우리는 탄식하는 자연의 소원을 풀어 주어야 한다.

 

산을 사랑하는 사람이라야 높은 것을 추앙할 수 있다.

 

* 한 나라의 산과 땅과 물을 보면 그 나라의 민족성을 알 수 있다.

 

* 자기가 태어난 땅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자기의 몸도 사랑할 줄 안다. 또 자기의 몸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자기의 마음을 사랑하는 사람이요 자기의 마음을 사랑하는 사람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람은 망하지 않는다. 또한 이러한 사람은 하늘도 칠 수가 없다.

 

우리는 나이아가라 폭포보다도 자기가 태어난 이 땅을 더욱 사랑해야 한다. 자연이 하나님의 섭리 노정에 있어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위로했던가 하는 사실을 우리는 알아야 된다.   

 

▣ 1966.11.12(토) 잠다운 자녀가 되려면. 전본부교회.

- 제7회 참자녀의 날.

 

017-082 흘러가는 물소리가 내게 위로의 대상이 될 때 그 자연은 비로소 나와 인연을 갖게 되고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될 때에 그 자연을 지으신 하나님이 나를 사랑해 주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