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람은 누구를 닮게 마련이냐? 엄마 아빠를 닮게 마련입니다.
▣ 1971.2.14(일) 우리의 책임. 중구교회.
- 서울 9개 지구 야간 순회.
041-139 그런데 대관절 사람이 누구를 닮아서 이 모양이냐? 아버지를 닮았지. 그러면 네 아버지는 누구를 닮아서 그 모양이냐? 할아버지 할머니를 닮아서 그렇습니다.
이렇게 자꾸 올라가면 인간의 종지조상까지 올라가는 것입니다. 인간 조상이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그렇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인간의 조상은 누구를 닮아서 그렇게 됐어요? 이것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주인이 있어 가지고 인간을 그렇게 만들었기 때문에 그렇다는 것입니다.
작품은 그것을 만드는 작가가 그렇게 만들겠다고 하는 작품에 대한 구상이 있었기 때문에 그렇게 만들어진 것이지요? 그렇잖아요? 아마 이것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은 누구를 닮게 마련이냐? 엄마 아빠를 닮게 마련입니다. 혹 그 부모를 닮지 않았다면 몇 대 조상의 성품이 숨겨져 있다가 유전법칙에 의해서 어머니 아버지의 성품과 합하여서 한 인간이 생겨난 것이지 아무 근원도 없는 무관한 자리에서 그렇게 생겨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자기 혼자에 의해 자신이 되어 가는 줄 알겠지만 이미 여러분 조상 세계의 양반들이 많이 았다 갔습니다. 수천 대의 조상들을 나쁘게 얘기하면 안 되겠으니 사장님이라고 합시다. 그 수많은 사장을 종합한 총사장으로 남아진 것이 여러분 개체인 것입니다.
여러분 이런 얘기를 들으니 기분 좋지요? 이렇게 멋있는 것이 사람이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은 뭐와 같으냐 하면 수천수만 대의 조상들의 갖가지의 모양 자격 가치들을 모아 놓은 것을 박물관에 전시해 놓은 전시품들과도 같은 것입니다. 이러한 모습이 오늘날 여러분들의 모습이라는 것입니다.
우리의 조상들이 이 세계 앞에 우리의 후손이 이렇다 하며 전시품으로 세워 놓은 것이 우리라는 것입니다. 그렇게 생각해 봤습니까? 이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이 천지간에 남자와 여자는 많디 많지만 그 개인 자체를 두고 볼 때 자기 선조들의 모양을 전체로 총합해 가지고 열매를 맺어 태어난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종교에서 말하는 천당이나 영계가 있다면 여러분의 선조들의 영이 영계에 가서 죽지 않고 딱 버티고 앉아서 여러분들을 바라보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그 조상들이 자기의 아들딸 손자 손녀가 잘나기를 바라겠어요, 못나기를 바라겠어요. 잘나기를 바라는데 얼마나 잘나기를 바라겠습니까? 세계에서 제일가기를 바랄 것입니다.
2. 유전법칙에 의해 가지고 몇십 대 할아버지의 영적 작용이 나에게 미쳐지니 괜히 우울해지고 괜히 짜증이 나고 괜히 부딪치고 싶고 그렇다는 것입니다.
▣ 1988.1.3(일) 본부교회. 이상적 조국을 향하여.
172-023 遺傳法則에 의해 가지고 몇십 대 할아버지의 영적 작용이 나에게 미쳐지니 괜히 우울해지고 괜히 짜증이 나고 괜히 부딪치고 싶고 그렇다는 것입니다.
핏줄이 그러한 주식회사니까 자기 조상들의 본성이 어느 한 때에 낮이든 밤이든 불뚝불뚝 나온다는 겁니다. 이걸 다 뽑아버려야 돼요. 그렇기 때문에 종교에서는 몸뚱이를 치라고 하는 것입니다.
3. 유전법칙에 의해서 우리 몸은 종합적 혈통을 중심 삼은 주식회사입니다.
▣ 1987.9.20(일) 참된 세계로. 본부교회.
168-215 이 피가 누구의 피예요? (하나님 피요.) 하나님 피라니? 자기 조상들의 피가 종합되어 있는 것이에요. 여기에는 몇천 대 선조들의 피가 다 들어와 있다구요. 유전법칙에 의해서.
그러므로 우리 몸은 종합적 혈통을 중심 삼은 주식회사입니다. 그 주식회사 株券이 자기 혼자 거예요? 몇천만 분의 1의 株券을 행사할 수 있는 선조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됩니다.
4. 나라는 존재는 역사적인 所産입니다.
- 악한 사람은 벌 받기 마련이요 선한 사람은 복 받기 마련입니다.
▣ 1972.5.18(목) 대구 대원예식장. 선악이 가는 길.
056-242 지금은 내가 선한 일을 하고 있지만 이 시간 이후에는 악한 일도 할 수 있습니다. 나는 선만 행한다는 절대적인 자리에 서 있느냐 할 때 그렇지 못한 것입니다. 구불 구불이라는 거예요. 어떤 때는 왼쪽으로 갔다 어떤 때는 오른쪽으로 갔다 하는 것입니다.
* 이런 관점에서 여러분 자신을 두고 보면 나라는 존재는 역사적인 所産입니다. 나라는 존재는 역사적인 열매요, 역사적인 존재인 것입니다. 나라는 것은 나 혼자 태어난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 자체를 보게 되면 부모를 중심 삼아 가지고 닮아 태어난 사람도 있지만 자기의 조상 즉 할아버지 또 그 위의 할아버지 할아버지···. 할아버지의 모습을 닮고 태어난 사람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을 보면 사촌끼리 팔촌끼리 비슷비슷한 사람도 있어요. 그렇잖아요?
그것은 무엇을 말하느냐 하면 역사적인 因緣을 같이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유전법칙에 의해 가지고 선조의 핏줄을 가지고 태어났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 한 사람을 두고 보면 현재의 부모의 혈육을 받고 나왔지만 그 부모의 혈육만이 아니라 부모의 부모 등 수많은 선조들의 혈육을 이어받아 가지고 태어난 것을 우리는 부정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 수많은 선조의 형을 닮아서 태어난 나이기 때문에 나라는 것은 오늘의 자기 한 자체를 중심 삼은 자기가 아니라는 겁니다. 역사적인 존재라는 것을 생각해야 된다 이거예요. 그런 관점에서 선한 조상을 가진 사람도 있을 것이고 악한 조상을 가진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선의 기준에서 출발해 가지고 이만큼 온 사람도 있을 것이고 또 여기 이만큼 온 사람도 있을 것이며 악에서 출발해 가지고 이만큼 온 사람도 있을 것이며 또 여기 이만큼 온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천태만상일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왔다 갔다···.
* 천태만상의 갈래갈래로 엉클어질 것입니다. 엉클어져 있지만 그 귀결점은, 하나의 인생이 가야 할 올바른 정도는 하나님이 바라는 천륜이면 천륜을 중심 삼고 볼 때 인생의 가야 할 목표의 기준은 반드시 있는 것입니다. 거기에 얼마나 떨어져 있느냐 하는 정도에 따라 그 사람이 벌을 받느냐 복을 받느냐 하는 문제가 결정될 것이 아니냐.
악한 선조가 많으냐 선한 선조가 많으냐에 따라 그 선조의 공적에 따라 악에 혹은 선에 결속되는 입장에 서게 되기 때문에 복을 받고 화를 받는 차이가 현실에서 벌어진다고 생각할 수 있다는 겁니다.
오늘날 우리 개인이라는 것은 역사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역사적인 결실체이기 때문에 그 선조가 얼마만큼 선했느냐 악했느냐에 따라 현재 처해 있는 자리가 얼마만큼 선한 자리에 가까우냐 머냐, 얼마만큼 선한 자리에 가까우냐 머냐 하는 것이 좌우된다는 것을 알아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왼쪽에 이런 선조 즉 악한 선조가 있으면 자신이 여기에서 아무리 일생 동안 선하게 살려고 노력하여 요만큼 갔다고 하더라도 그는 선한 권내에 서 있는 것이 아니라 악한 권내에 서 있는 것입니다.
056-244 인간 자체를 보면 일생을 한 주기로 잡고 있지만 선의 법도는 인류 역사가 시작한 날로부터 끝날까지 한 주기로 잡습니다. 한 주기로 보는 거예요. 춘하추동과 마찬가지로 한 주기로 보는 것입니다. 악한 세상이 시작됐으니 악이 청산될 끝날까지를 한 주기로 보는 것입니다.
악한 사람은 벌 받기 마련이요 선한 사람은 복 받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선한 사람이 복을 받는 데에 있어서 자기 일대에 선하다고 해도 복을 못 받는 예가 얼마든지 있다는 것을 여러분이 알아야 되겠습니다. 알겠어요?
악산 선조들 밑에서 태어났으면 자기 일대에 아무리 선을 행했다 하더라도 일생 도안 선의 노정을 갔다 하더라도 이 정도의 선을 넘을 설 수 있는 즉 선의 자리에 도달하지 못하고 죽어간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한 원칙에 따라 인간들은 천태만상의 차이를 가지고 이 세상에 살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엿볼 수 있습니다.
* 이러한 인간사인 것을 두고 볼 때 우리 개인을 중심 삼고 선과 악을 전부 다 제하고 보면 악이 남는다고 했습니다. 악이 남는 것이 원칙이라고 했는데 우리 선조 가운데 과연 얼마나 선한 선조가 있었느냐? 우리 선조 가운데 얼마나 선한 선조가 있었느냐 하는 문제를 두고 볼 때에 절대적인 선의 주체이신 하나님 앞에 "우리 선조는 이러이러한테 하나님이시여, 당신이 선의 주체라면 어찌 우리 조상에게 복을 주지 않았습니까?"라고 할 수 있는 후손이 있을 수 있겠느냐? 인간 세상에 있을 수 없다는 결론입니다. 안 그래요?
056-245 하나님만이 절대적인 선입니다. 하나님만이 절대적인 선인데 우리 인간 역사 전체를 두고 보면 시작은 선을 바라고 나왔다 하더라고 결과는 악으로 귀결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상례라 할진대는 이 지상에 어떻게 선의 세계를 이루고 어떻게 선한 사람을 이루어 나가느냐 하는 것이 지극히 중대한 문제입니다. 하나님 편에서 보게 된다면 하나님은 이런 문제를 두고 소홀히 할 수 없는 것입니다.
6. 부모의 죄는 자식으로 유전되는 것입니다.
▣ 1993.1.3(일) 본부교회. 섭리적 회고와 성약시대.
243-099 1대에서 타락했으니 2대에서 복귀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1대인 부모의 실수는 2대인 아들딸이 책임지고 탕감해야 되는 것입니다. 부모의 죄는 자식으로 유전되는 것입니다.
이런 원칙을 두고 볼 때 부모가 잘못한 것을 자식이 청산 짓지 않으면 그것을 대대로 물려받아 가지고 그 일족을 통해서 전체를 탕감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역사 발전의 배후에 그러한 상충적으로 뒤넘이치는 놀음이 벌어져 나왔다는 것입니다.
7. 어떤 사람은 전도해도 전도가 안 됩니다. 그런 사람은 조상 죄를 탕감해야 되고 그다음에 자기 죄를 탕감해야 됩니다.
▣ 1972.8.30(수) 불평불만 마라. 청평.
- 제1차 경기도 기동대 수련회.
061-207 여러분 중에는 종의 길을 가는 사람이 있고 양자의 길을 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천태만상입니다. 다 같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은 전도해도 전도가 안 됩니다. 그런 사람은 조상 죄를 탕감해야 되고 그다음에 자기 죄를 탕감해야 됩니다. 그다음 나라가 있으면 나라의 입장을 탕감해야 되는 것입니다. 3대 탕감 노정이 벌어져 나가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인간은 고생하기 마련입니다. 이왕에 고생할 몸들, 하늘의 뜻을 위해서 살고 고생하겠다고 한 사람이라면 고생을 달갑게 받아들이고 감사해 할 줄 알아야 됩니다. 고생을 감사히 생각하지 않고는 살 길이 없는 것입니다. 알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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