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90.12.19(수) 전통 계승과 우리의 책임. 미국 세계선교본부.
▶ 전 미국 전체 대회 지시사항.
2. 교회 문제
210-181 첫째 문제가 뭐냐? 공적 활동을 부정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여러분이 진심으로 공적 활동을 찬양했어요? 전부 반성해야 되겠다구요. 할 수 없이 하잖아요? 할 수 없이. 이젠 그런 생각을 일소해 버리자 이겁니다.
둘째 원리 사상이 徹底하지 못합니다. 원리라는 게 뭐예요. 여기에 절대복종하고 살아야 할 텐데 그렇게 산 사람이 몇 사람이나 돼요? 원리가 뭐예요? 이건 무엇보다 귀한 것입니다. 그런데 밥 먹는 것만큼 귀하게 여겼어요? 옷 한 벌만큼 귀하게 여겼어요? 잠자는 것만큼 귀하게 여겼어요? 이걸 절대시하고 순응해야 할 텐데, 무엇보다도 귀한 것으로서 신봉해야 할 텐데 그렇게 살지 않았잖아요? 회개해야 됩니다.
셋째는 蕩減사상 不在입니다. 탕감 사상을 몰랐어요. 다 싫어했어요. 좋은 것을 찾으려면 그것의 몇 배 되는 것을 투입해야 됩니다. 그렇게 해서 주인이 돼야 누가 참소를 하지 않습니다. 탕감 원칙은 역사와 더불어 병행하는 것입니다. 탕감이라는 것은 통일교회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역사와 더불어 병행하는 거예요.
비참한 나라가 다시 부흥하기 위해서는 몇 백 배의 비참한 것을 감수하고 소화시킬 수 있는 탕감 조건을 세워야만 되는 거예요.
* 탕감은 투입하는 걸 의미합니다. 가장 귀한 길이 탕감의 길입니다. 그런데 그 탕감 사상이 부재다 이겁니다. 이게 제일 무서운 말입니다. 탕감복귀라는 말은 무서운 말입니다. 이 탕감 노정이 있기 때문에 개인 시대에서 가정, 종족, 민족 시대에 있어서 감옥을 찾아가는 거예요.
넷째는 뭐냐 하면 本然的 思想 不在입니다. 본연적 사상 부재라는 것이 뭐냐? 본연적 사상이라는 것은 개인주의가 아닙니다. 全體主義입니다. 하나님도 공적이지요? 남자가 태어난 것은 여자 때문에 태어난 것입니다. 이게 공적입니다. 여자가 태어나기를 남자 때문에 태어난 이것이 공적이라는 것입니다.
부모는 자녀를 위해 있고 또 자식은 부모 때문에 태어난 이것이 모두 공적입니다. 그게 본연적입니다. 이 본연적 사상이 없다 이겁니다. 이런 입장을 전부 다 회개하고 시정해야 된다 이겁니다.
1) 個人主義, 2) 排他主義 (다른 사람이나 다른 사상, 생각 따위를 배척하여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 사상 경향), 하나님 앞에 개인주의가 있고 배타주의가 있어요? 없잖아요? 3) 현실주의, 하나님이 현실주의예요? 영원한 이상주의지요. 4) 영원한 세계의 부재, 여러분의 생활은 영원이라는 걸 생각 안 하고 살지요? 영원한 척도에 맞추는 생활이 없다구요. 본연적 사상 부재에 있어서 이것 1) 2) 3) 4) 번을 시정해야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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