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66.11.6(일) 새로운 7년 노정을 맞을 준비. 전본부교회.
017-018 3.1 운동 때 이북 정주에서 피해가 상당히 큰 만세 사건이 일어났었습니다. 그때 주모자 되는 한 사람을 일본 관원들이 잡아다가 고문을 했는데 그는 고문을 당하면서도 "죽어도 만세, 살아도 만세"를 불렀습니다. 그리고는 빨리 죽이라는 겁니다. 그렇게 심하게 매를 맞고 고문을 당했는데도 불구하고 "죽어도 만세, 살아도 만세"를 부르니 拷問을 해도 헛수고라고 하면서 풀어 주더라는 것입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종교의 본질은 감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탄을 防衛하기 위한 제일 重要하고 緊急한 要件을 들라 하면 感謝하라는 것입니다. 그다음엔 만족하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 두 자리를 무사히 합격했기 때문에 하나님은 예수님에게 메시아의 명칭을 안 줄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십자가에 돌아가셨지만 부활의 권한을 나타내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님의 이름을 얻고 난 그때부터는 좋은 것, 기쁜 세계, 새로운 역사적인 소원의 한날, 새 아침이 찾아오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세상적으로 볼 때 예수님은 어떠했느냐? 불행한 자 중의 대표자요 불만하려면 누구보다도 불만할 수 있는 사람이요 불평하려면 누구보다도 불평할 수 있는 사람이요 나쁘다고 말한다면 누구보다 나쁘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요 슬프다면 누구보다도 슬퍼할 수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예수님은 겟세마네 동산에서 세 번씩이나 "내 아버지여 만일 할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마 26:39)"라고 기도했습니다. 여기서 극복이라는 말이 성립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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