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93.10.17(일) 참부모와 중생3. 본부교회.
251-052 통일교회는 종교를 대표한 하나의 종파로서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왜 통일이라는 말을 갖다 붙였느냐 이거예요.
종교가 많다 하더라도 그 종교의 가는 목적은 하나입니다. 세계가, 모든 인류가 바라는 유토피아의 종착적인 그 세계라는 것은 하나예요. 하나. 하나밖에 없습니다. 둘이 될 수 없다구요. 둘이 되면 반드시 또다시 싸워야 된다구요. 하나의 평화세계로 가는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이 종교를 일깨워 나오는데 왜 수많은 종교를 일깨워 나왔으냐 하면 전 세계이 퍼져진 모든 인간들의 삶의 환경이 달라요. 문화 배경이 다르고 또 사는 생활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거기에 맞게끔 다방면으로서 수습해 나가야 된다 이겁니다.
큰 강이 생겼다 하면 그 강이 생기게 될 때까지는 山谷의 생수로부터 지하수가 터져 생긴 샘물도 있고, 비가 와 모이고 이래 가지고 강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면 천태만상의 방향이 갖추어집니다. 산곡에서는 강의 주류가 이렇게 있다면 반대로 흘러가는 것도 있고 꼬불꼬불하게 별의별하게 별의별 모양을 다 거쳐가는 거예요.
지류를 전부 다 관찰하면 동서 사방 360도 방향을 달리 해 가지고 그 흐름의 주류를 따라 하나의 큰 강을 이루는 거와 마찬가지입니다.
이렇게 볼 때 문화적 배경을 달리한 어떠한 씨족이 있으면 씨족을 중심 삼고 가는 길이 다르지마는 그 가는 목적은 큰 강에 가는 것과 같습니다.
산곡에서 흐르던 것이 하나의 개울이 되고 하나의 강이 되어 큰 강으로, 바다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바다로 들어가게 되면 한 길을 통해서 가는 것입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본다는 거예요. 과거지사에 많은 길이 있지마는 결국 그 길은 주로된 큰 강을 통해 바다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그러면 물이라는 것은 어떻게 흐르는 것이냐? 물은 공통적으로 높은 데서부터 낮은 데로 흐르는 것입니다. 거꾸로 흐르는 것이 없다구요.
그러니 지금 현재의 물은 이렇게 흘러가는데 저 산곡에서는 반대로도 간다구요. 북쪽으로 흘러요. 남쪽에서 북쪽으로 흘러 가더라도 그것이 낮은 곳을 찾아서 남쪽을 통해 가지고 전부 다 이게 합하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거기에는 길이 다르니만큼 문화적 배경이 다르지만 거쳐오면서 서로서로 합류하는 거예요. 큰 지류를 따라서 큰 강을 이루어 나가는 거와 같이 종교도 마찬가지라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종교가 있다 이거예요.
그 종교를 보게 되면 자기가 반대적 과정을 갔지마는 하나님을 섬기고 신을 섬긴다는 것은 그 가는 길이 길고 짧은 그것은 다르더라도 가는 길은 하나의 목적입니다. 하나의 이상적인 하나님의 섭리의 뜻을 향해서 가야 되는 것입니다.
▣ 1992.7.6(월) 구원섭리의 소원. 청주 실내 체육관.
232-183 수많은 종교의 목적이 뭐냐? 하나님이 있다면 하나님은 하나의 뜻을 가졌기 때문에 그 뜻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하나의 귀결점을 가져야 합니다.
宗敎의 最後의 目的이라는 것이 각 종교가 다른 입장에서 취할 수 있는 목적이 아닌 것입니다.
지금까지 하나님의 뜻이 하나로서 종착점의 목적을 세워야 할 그 내용을 중심 삼은 교리 체계가 없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모든 混亂된 環境을 收拾해 가지고 하나님과 종교세계, 하나님과 사상 세계, 하나님과 정치 세계, 하나님과 문화 세계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통일적 기반을 갖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입장에서 볼 때, 앞으로 세계는 혼란된 세계를 어떻게 극복하느냐 하는 이런 중차대한 시기에 처해 있습니다. 이걸 극복하기 위해서는 모든 제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내용을 갖추어야 되는 것입니다.
232-184 그러한 관점에서 여기 있는 문 총재라는 사람은 지금까지 무엇을 했느냐? 사상계의 왕자의 자리에 올라가는 싸움을 해 왔습니다. 수많은 철학계, 수많은 종교계를 중심 삼고 싸워 왔습니다. 그다음에는 사상과 정치를 중심 삼고 싸웠습니다.
▣ 1986.2.1(토) 제2회 개천문의 날. 본부교회.
141-009 예를 들어 말하면 하나의 강물 줄기가 생기기 시작하는 것도 조그만 개울에서부터 시작하는 거예요. 이것이 강이 되고, 그 강이 주류를 중심 삼고 여러 지류를 갖추어서 큰 바다로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볼 때 인류역사도 인류역사를 엮어 가는 인간생활도 자기들은 모르지만 하나의 목적 즉 세계의 목적을 향해서 가고 있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인간만으로 엮어지는 세계가 아닙니다. 인간 배후에는 반드시 신의 섭리가 있어서 그것을 중심 삼고 신이 지향하는 하나의 목적 세계를 향하여 가고 있다 이렇게 우리들은 보고 있는 것입니다.
신이 바라는 목적의 세계는 둘일 수 없습니다. 하나입니다. 절대적인 신이 바라는 목적은 하나여야 된다는 거예요. 절대적이기 때문에, 그가 계획하고, 그가 바라는 세계는 하나일 것입니다.
그러면 그 신이 시작한 창조의 시대로부터 지금까지 인류를 중심 삼고 엮어 가는 모든 역사적인 방향은 하나가 되어야 할 텐데, 하나되지 못한 사실 자체를 우리가 보게 될 때 이것은 무엇 때문이냐?
타락되었기 때문에, 무엇인가 고장났기 때문에, 길을 잃어버렸기 때문에 이와 같이 다양한 방향을 거쳐가는 인류의 군상이 된 것이다 하는 것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향을 어떻게 해서 하나의 목적에 향할 수 있게 하느냐 해서 나오는 것이 지금까지 혼란과 고통 가운데 처해서 가고 있는 인류를 구하려는 하나님의 섭리라고 보는 것입니다.
그 하나님의 섭리의 뜻을 대할 수 있는 하나의 기관이 오늘날 인류역사 배후에 나타나지 않으면 안 되겠기 때문에, 나타난 그 자체들이 문화 배경이 다르고 시대와 환경이 다를지라도 종교라는 것을 중심 삼고 방향 일치를 위한 수습대책을 마련해 나오고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인류역사를 미루어 보아서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종교의 목적이 무엇이냐? 종교의 목적은 하나의 세계를 지향하는 것입니다. 종교에서 믿는 신은 이름이 여러 가지고, 그 표현이 다르지만 그 종교에서 신봉하는 중심존재는 하나의 신에 귀일되고 있다고 보는 거예요.
지금 대체로 보면 종교 문화권은 기독교 문화권, 모슬렘 문화권, 인도의 힌두교 문화권, 동양의 유불선을 중심 삼은 불교 문화권의 4대 문화권이 있습니다.
이렇게 보게 될 때 그 종교가 가르치는 방향과 목적은 언제나 하나를 표준으로 하고 나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최후에는 모든 종교가 자기 나름의 길을 수습해 가지고 일대 하나의 변혁시대를 맞이해야 됩니다.
140-011 그런데 인간들이 그것을 못 한다는 거예요. 어느 시대에나 인간들이 그것을 하지 못했다는 거예요.
그러므로 끝날이 되면 될수록, 종교를 하나 만들기 위한 하나님의 섭리의 세계, 종교가 바라는 목적의 세계가 가까이 오면 올수록 그 종교 자체가 세계를 끌고 갈 수 있는 주도적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 1971.9.26(일) 경주장에 선 현재의 위치. 전본부교회.
048-280 종교의 목적은 하나입니다. 하나는 하나인데 무엇을 중심 삼고 하나냐? 사정이나 소망을 중심 삼고 하나가 아니라 사랑을 중심 삼고 하나입니다. 거기에는 둘이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의 결정적인 자리를 찾아야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유일무이한 분이기 때문에, 그분의 마음에 속속들이 일치될 수 있는 사랑의 대상은 둘이 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러한 사람이 나와야 됩니다. 그런 사람이 나와야 된다는 거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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