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리강론

뜻과 뜻 성사, 인간에 대한 예정

true2020 2017. 6. 20. 10:29

▶ 뜻에 대한 예정


○ 하나님의 뜻이란 무엇인가?

* 하나님은 인간의 타락으로 인하여 창조목적을 이루지 못하셨다. 따라서 타락한 인간들을 놓고 섭리하시는 하나님의 뜻은 어디까지나 이 창조목적을 다시 찾아 이루시려는 데 있는 것이다.

* 이 뜻은 복귀섭리의 목적을 이루시는 것을 말한다.


○ 선의 결과만을 예정하신다.

* 하나님은 선의 주체이시다. 창조목적도 선이요, 따라서 복귀섭리의 목적도 선이어서, 그 목적을 이루시려는 뜻도 선이 아니면 안 된다.

* 인간의 타락이나, 타락인간에 대한 심판, 우주의 멸망 등은 예정하실 수 없다.

* 악의 결과도 하나님의 예정으로 되어지는 필연적인 것이라면 하나님은 선의 주체라고 할 수 없으며, 자신의 예정대로 되어진 악의 결과에 대하여 후회하셔서는 안 된다.  

- 창6/6, 삼상15/11 악의 결과는 모두 인간 자신이 사탄과 짝함으로써, 그의 책임분담을 다하지 못한 데서 일어나는 것이다.


○ 뜻에 대한 예정은 절대적이다.

* 하나님은 유일하고, 영원하시며 불변하신 절대자이시므로 하나님의 창조목적도 역시 그러하지 않을 수 없다.

* 예)  

- 아담-> 후아담-> 재림

: 마16/27    인자가 아버지의 영광으로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 그 때에 각 사람이 행한 대로 갚으리라


- 아담 가정 (가인, 아벨, )-> 노아가정-> 아브라함 가정

: 창 4/25    아담이 다시 자기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아들을 낳아 그의 이름을 이라 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내게 가인이 죽인 아벨 대신에 다른 씨를 주셨다 함이며

25 アダムはまたその妻を知った。彼女は男の子を産み、その名をセツと名づけて言った、「カインがアベルを殺したので、神はアベルの代りに、ひとりの子をわたしに授けられました」。
26    도 아들을 낳고 그의 이름을 에노스라 하였으며 그 때에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 모세-> 여호수아

:여호수아 1장 

1    여호와의 종 모세가 죽은 후에 여호와께서 모세의 수종자 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내 종 모세가 죽었으니 이제 너는 이 모든 백성과 더불어 일어나 이 요단을 건너 내가 그들 곧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그 땅으로 가라
3    내가 모세에게 말한 바와 같이 너희 발바닥으로 밟는 곳은 모두 내가 너희에게 주었노니
4    곧 광야와 이 레바논에서부터 큰 강 곧 유브라데 강까지 족속의 온 땅과 또 해 지는 쪽 대해까지 너희의 영토가 되리라
5    네 평생에 너를 능히 대적할 자가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니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
6    강하고 담대하라 너는 내가 그들의 조상에게 맹세하여 그들에게 주리라 한 땅을 이 백성에게 차지하게 하리라
7    오직 강하고 극히 담대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령한 그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
8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
9    내가 네게 명령한 것이 아니냐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


- 가룟 유다-> 맛디아

: 사도행전1장   유다 대신에 맛디아를 세우다

12    제자들이 감람원이라 하는 산으로부터 예루살렘에 돌아오니 이 산은 예루살렘에서 가까워 안식일에 가기 알맞은 길이라

13    들어가 그들이 유하는 다락방으로 올라가니 베드로, 요한, 야고보, 안드레빌립, 도마바돌로매, 마태와 및 알패오아들 야고보, 2)셀롯시몬, 야고보3)아들 유다가 다 거기 있어

열심당
또는 형제

13 彼らは、市内に行って、その泊まっていた屋上の間にあがった。その人たちは、ペテロ、ヨハネ、ヤコブ、アンデレ、ピリポとトマス、バルトロマイとマタイ、アルパヨの子ヤコブと熱心党のシモンとヤコブの子ユダとであった。
13 And when they were come in, they went up into an upper room, where abode both Peter, and James, and John, and Andrew, Philip, and Thomas, Bartholomew, and Matthew, James the son of Alphaeus, and Simon Zelotes, and Judas the brother of James

14    여자들과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과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오로지 기도에 힘쓰더라

15    모인 무리의 수가 약 백이십 명이나 되더라 그 때에 베드로가 그 형제들 가운데 일어서서 이르되

16    형제들아 성령이 다윗의 입을 통하여 예수 잡는 자들의 길잡이가 된 유다를 가리켜 미리 말씀하신 성경이 응하였으니 마땅하도다

17    이 사람은 본래 우리 수 가운데 참여하여 이 4)직무의 한 부분을 맡았던 자라

, 봉사의


18    (이 사람이 불의의 삯으로 밭을 사고 후에 몸이 곤두박질하여 배가 터져 창자가 다 흘러 나온지라

19    이 일이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에게 알리어져 그들의 말로는 그 밭을 아겔다마라 하니 이는 피밭이라는 뜻이라)

20    시편에 기록하였으되 ㄱ)그의 거처를 황폐하게 하시며 거기 거하는 자가 없게 하소서 하였고 또 일렀으되 ㄴ)그의 5)직분을 타인이 취하게 하소서 하였도다

시 69:25
시 109:8
, 감독의 직분


21    이러하므로 요한1)세례로부터 우리 가운데서 올려져 가신 날까지 주 예수께서 우리 가운데 출입하실 때에

, 또는 침례


22    항상 우리와 함께 다니던 사람 중에 하나를 세워 우리와 더불어 예수께서 부활하심을 증언할 사람이 되게 하여야 하리라 하거늘
23    그들이 두 사람을 내세우니 하나는 바사바라고도 하고 별명은 유스도라고 하는 요셉이요 하나는 맛디아

23 そこで一同は、バルサバと呼ばれ、またの名をユストというヨセフと、マッテヤとのふたりを立て、
24    그들이 기도하여 이르되 뭇 사람의 마음을 아시는 주여 이 두 사람 중에 누가 주님께 택하신 바 되어
25    봉사와 및 사도의 직무를 대신할 자인지를 보이시옵소서 유다는 이 직무를 버리고 제 곳으로 갔나이다 하고
26    제비 뽑아 맛디아를 얻으니 그가 열한 사도의 수에 들어가니라


* 이사야 14장 여호와께서 앗수르를 파하시리라
24    만군의 여호와께서 맹세하여 이르시되 내가 생각한 것이 반드시 되며 내가 경영한 것을 반드시 이루리라

24 万軍の主は誓って言われる、「わたしが思ったように必ず成り、わたしが定めたように必ず立つ。

24 The LORD of hosts hath sworn, saying, Surely as I have thought, so shall it come to pass; and as I have purposed, so shall it stand: 

25    내가 앗수르를 나의 땅에서 파하며 나의 산에서 그것을 짓밟으리니 그 때에 그의 멍에가 2)이스라엘에게서 떠나고 그의 짐이 그들의 어깨에서 벗어질 것이라

, 그들에게서


26    이것이 온 세계를 향하여 정한 경영이며 이것이 열방을 향하여 편 손이라 하셨나니
27    만군의 여호와께서 경영하셨은즉 누가 능히 그것을 폐하며 그의 손을 펴셨은즉 누가 능히 그것을 돌이키랴


○ 말씀

♣ 아담 해와는 하나님의 계획에서 인류의 참부모가 되도록 예정되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타락되자, 하나님은 예수를 인류의 참부모로 작정하셨습니다. 그가 십자가에 못박히자 하나님은 또 다시 메시아를 약속하셨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理想대로 새로운 하나님의 가족을 탄생시킬 것입니다. 하나님을 중심한 참부모를 모실 때, 우리는 모두가 참형제자매들이 될 것입니다. 1977.2.3(목) 세계선교본부. 미국 종교철하교수 프레데릭 손탁박사 인터뷰.


♣ 하나님의 뜻이 둘이에요? 하나님은 절대자이십니다. 절대자이시기 때문에, 그 뜻이 둘일 수 없습니다. …우리가 말한 하나의 뜻이란 것은 절대적입니다. 그렇게 가야 되는 거예요. 싫든 좋든 가야 된다구요. 1988.1.23(토) 전본부교회. 원리승공강사 21일수련회 수료식.




▶ 뜻성사에 대한 예정-> 상대적

* 하나님의 창조목적은 인간이 그 책임분담을 완수함으로써만 이루어지도록 되어 있다.

* 뜻 성사 = 하나님의 95%  책임분담 + 중심인물의 5%책임분담.

: 뜻 성사에는 인간의 책임분담이 가담되지 않으면 안 된다. 


* 창 2 

16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시되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
17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 아담 해와를 중심한 뜻 성사는 그들이 선악과를 따먹지 않는 것으로 책임분담을 완수함으로써 되어지도록 예정하셨던 것이다.


♣ 책임분담 성경구절

야고보서 5/15

14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그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그를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15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그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받으리라
16    그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백하며 병이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큼이니라


마가복음 5장

25    열두 해를 혈루증으로 앓아 온 한 여자가 있어
26    많은 의사에게 많은 괴로움을 받았고 가진 것도 다 허비하였으되 아무 효험이 없고 도리어 더 중하여졌던 차에
27    예수의 소문을 듣고 무리 가운데 끼어 뒤로 와서 그의 옷에 손을 대니
28    이는 내가 그의 옷에만 손을 대어도 구원을 받으리라 생각함일러라
29    이에 그의 혈루 근원이 곧 마르매 병이 나은 줄을 몸에 깨달으니라
30    예수께서 그 능력이 자기에게서 나간 줄을 곧 스스로 아시고 무리 가운데서 돌이켜 말씀하시되 누가 내 옷에 손을 대었느냐 하시니
31    제자들이 여짜오되 무리가 에워싸 미는 것을 보시며 누가 내게 손을 대었느냐 물으시나이까 하되
32    예수께서 이 일 행한 여자를 보려고 둘러 보시니
33    여자가 자기에게 이루어진 일을 알고 두려워하여 떨며 와서 그 앞에 엎드려 모든 사실을 여쭈니
34    예수께서 이르시되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네 병에서 놓여 건강할지어다


마태복음7장 구하라 찾으라 문을 두드리라(눅 11:9-13)

7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8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9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는데 돌을 주며
10    생선을 달라 하는데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11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12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


인간에 대한 예정


* 책임분담을 완성함으로써만 하나님께서 예정하신 인물이 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은 그들이 어떠한 인물이 된다는 것을 절대적으로 예정하실 수는 없는 것이다. 


○ 하나님이 예정에 있어서, 복귀섭리의 중심인물이 될 수 있는 조건은 어떠한 것인가? 


* 하나님의 구원섭리의 목적은 타락된 피조세계를 창조본연의 세계로 완전히 복귀하시려는 데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시기의 차는 있느나 타락인간은 누구나 다 빠짐없이 구원받도록 예정되어 있는 것이다.



◑ 벧후3/9

8    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다는 이 한 가지를 잊지 말라
9    주의 약속은 어떤 이들이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주께서는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하지 아니하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9 ある人々がおそいと思っているように、主は約束の実行をおそくしておられるのではない。ただ、ひとりも滅びることがなく、すべての者が悔改めに至ることを望み、あなたがたに対してながく忍耐しておられるのである

10 그러나 주의 날이 도둑 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물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 하나님의 창조가 그러했듯이, 그의 재창조 역사인 구원섭리도 일시에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은 하나로부터 시작하여 점차 전체적인 것으로 넓혀가는 것이다.


* 구원섭리를 위한 예정에 있어서도 먼저 그 중심인물을 예정하시고 부르시는 것이다.


♣ 부르심을 받는 중심인물의 조건

1) 選民의 하나로 태어나야 한다.

2) 선의 功績이 많은 선조의 후손이어야 한다.

3) 개체가 뜻을 이루는데 필요한 天稟을 타고나야 한다.

4) 후천적인 條件이 具備되어야 한다.

5) 보다 하늘이 필요로 하는 시기와 장소에 맞추어진 개체를 먼저 擇하신다.



○ 예정설을 세워주는 성구 해명


롬 8/29

29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30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義롭다 하시고 義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榮華롭게 하셨느니라

-> 인간의 책임분담


 롬 9/10~15

10    그뿐 아니라 또한 리브가가 우리 조상 이삭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임신하였는데

11    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

12    * 리브가에게 이르시되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하셨나니

* 창 25:23


13    기록된 바 * 내가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였다 하심과 같으니라

* 말 1:2 이하

->복귀섭리 노정


14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하나님께 불의가 있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15    모세에게 이르시되 ㅁ)내가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고 불쌍히 여길 자를 불쌍히 여기리라 하셨으니

출 33:19


16    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

-> 하나님의 特權,


롬 9/21

20    이 사람아 네가 누구이기에 감히 하나님께 반문하느냐 지음을 받은 물건이 지은 자에게 어찌 나를 이같이 만들었느냐 말하겠느냐
21    토기장이가 진흙 한 덩이로 하나는 귀히 쓸 그릇을, 하나는 천히 쓸 그릇을 만들 권한이 없느냐


* 모든 뜻 성사를 하나님의 전담행사로만 보아 왔기 때문에, 칼빈과 같이 완고한 예정설을 주장하는 사람이 나오게 되었다.

-> 타락한 인간은 마치 쓰레기와 같이 버림을 받은 존재가 되었다. 하나님이 이러한 인간을 어떻게 취급한다 하더라도 결코 불평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교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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