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四書五經 또는 四書三經
- 유교의 경전
- 사서 1) 論語 2) 孟子 3) 大學 4) 中庸
- 삼경 또는 오경 1) 詩經 2) 書經 3) 易經 (주역周易) 4) 春秋 5) 禮記
1) 논어
- 공자와 제자들 간의 대화
- 전20편, 482장, 600여 문장
상론(上論) | 하론(下論)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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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편 학이(學而) | 제11편 선진(先進) |
제2편 위정(爲政) | 제12편 안연(顔淵) |
제3편 팔일(八佾) | 제13편 자로(子路) |
제4편 이인(里仁) | 제14편 헌문(憲問) |
제5편 공야장(公冶長) | 제15편 위령공(衛靈公) |
제6편 옹야(雍也) | 제16편 계씨(季氏) |
제7편 술이(術而) | 제17편 양화(陽貨) |
제8편 태백(泰佰) | 제18편 미자(微子) |
제9편 자한(子罕) | 제19편 자장(子張) |
제10편 향당(鄕黨) | 제20편 요왈(堯曰) |
2) 맹자; 7편으로 구성
3) 대학; 예기의 제42편이었다.
; 삼강령- 明明德, 新民, 止於至善
; 8조목- 格物, 致知, 誠意, 正心, 修身, 齊家, 治國, 平天下
4) 중용
; 《중용》의 요지는 요순 임금의 천하 통치의 정신이 도통인데, 이 도통의 요체는 중용에 있으므로 이를 터득하고 실천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에게나 인간적 욕심과 도덕적 본성이 함께 내재되어 있어 가장 지혜로운 사람이라도 인간적 욕심이 없을 수 없으며 가장 어리석은 사람이라도 도덕적 본성이 없을 수 없는데, 두 마음을 다스리는 이치가 중용이다.
도덕적 본성이 항상 자기 자신의 주체가 되도록 하고 인간적 욕심이 매번 도덕적 본성의 명을 듣게 하는 것이 중용의 도를 실천하는 길이다. 이를 위하여 성(性) 도(道) 교(敎)라는 개념으로 천도와 인도와의 관계를 설명한다.
성은 하늘이 준 사람 속에 있는 하늘의 속성이다.
도는 하늘이 부여한 본연의 성을 따르는 것이다. 효도와 자식 사랑, 형제간의 우애, 가정의 화목, 이웃 사랑이 도이다.
교는 도를 마름질하는 것인데, 도를 구체화한 교훈, 예절, 법칙, 제도 등으로 구체화된 것을 말한다.
《중용》의 주요 내용은 성(誠) 중용 중화(中和)이다. 성은 진실 무망이고 중용은 치우치거나 기대지 않고 지나침도 모자람도 없는 평상의 이치다.
중화는 실천적 측면에서 중을 설명한 것이다. 희로애락이 일어나지 않는 상태를 중이라고 하며 일어나고 모두 절도에 맞는 것을 화라고 한다
* 시경
; 중국 최초의 시가집이다
; 311편의 고대 민요를 '풍(風)', '아(雅)', '송(頌)'의 3부로 나누어서 편집하였다. 그중 6편은 제명(題名)만 있을 뿐 어구를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가사가 있는 것은 305편이다.
* 서경
;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서이다.
; 《서경》은 요임금(堯, 기원전 2356년? ~ 기원전 2255년?)부터 주나라- 魯나라(기원전 1046년? ~ 기원전 256년) 시대까지 요(堯) · 순(舜)의 2제와 우왕(禹王) · 탕왕(湯王) · 문왕(文王) 또는 무왕(武王)의 3왕들이 신하에게 당부하는 훈계와 군왕이 백성에게 내린 포고와 명령, 군왕에게 올린 신하의 진언, 전쟁을 앞두고 백성과 장병들에게 한 훈시, 대신들 사이의 대화 등을 담고 있다.
* 역경(주역)
태극-> 음양-> 사상; 태양(양으로서 양으로 작용) , 소음(양음로서 음으로 작용), 소양(음으로서 양으로 작용, 소음(음으로서 음으로 작용)
팔괘
* 송나라(960-1279, 宋 太祖 조광윤趙匡胤 927.3.21~976.11.14)
북송 960 ~ 1127
남송1127 ~ 1279
* 남송 주희朱熹1130-1200
; 유학자.
; 주자朱子, 주부자(朱夫子, 주문공朱文公 송태사휘국문공(宋太師徽國文公)이라는 존칭이나 봉호로도 불린다.
; 예기에서 일부를 대학과 중용의 두 편으로 발췌.
* 춘추
; 《춘추》라는 책 이름은 일 년을 춘하추동으로 나누어 역사를 기록하였기에 나온 이름이다.
* 예기 49편
- 제1편 곡례 상
- 제2편 곡례 하
- 제3편 단궁 상
- 제4편 단궁 하
- 제5편 왕제
- 제6편 월령
- 제7편 증자문
- 제8편 문왕세자
- 제9편 예운
- 제10편 예기
- 제11편 교특생
- 제12편 내칙
- 제13편 옥조
- 제14편 명당위
- 제15편 상복소기
- 제16편 대전
- 제17편 소의
- 제18편 학기
- 제19편 악기
- 제20편 잡기
- 제21편 잡기
- 제22편 상대기
- 제23편 제법
- 제24편 제의
- 제25편 제통
- 제26편 경해
- 제27편 애공문
- 제28편 중니연거
- 제29편 중니한거
- 제30편 방거
- 제31편 중용
- 제32편 표기
- 제33편 치의
- 제34편 분상
- 제35편 문상
- 제36편 복문
- 제37편 간전
- 제38편 삼년문
- 제39편 심의
- 제40편 투호
- 제41편 유행
- 제42편 대학
- 제43편 관의
- 제44편 혼의
- 제45편 향음주의
- 제46편 사의
- 제47편 연의
- 제48편 빙의
- 제49편 상복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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