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리. 통사.평화경

原相論 Theory of the Original Image

true2020 2013. 3. 2. 13:55

▶ 原相

- 하나님의 속성에 관한 이론이다.

 

神相 (성상과 형상, 양성과 음성, 개별성)과  神性(심정, 로고스, 창조성)

 

 

1. 神相

- 꼴

- 하나님의 이성성상

 

1)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일정한 꼴, 꼴이 될 수 있는 가능성, 소재, 규정성을 갖고 있다.

2) 본성상은 무형적, 기능적 측면의 근본 원인이며 본형상은 피조물의 유형적, 질료적 측면의 근본 원인이다. 

3) 신상은 본성상과 본형상이 중화를 이룬 상태이다. 

4) 유일론, 통일론(유심론과 유물론)

5) 성상은 하나님의 마음이다.

 

본성상의 내부구조

 

1) 내적 성상-> 지정의의 기능

 

ㄱ. 지 : 認識의 능력. 感性 悟性 理性.

 

예) 뉴톤의 만유원력

사과가 낙하하는 것을 사실 그대로 인식 : 감성적 인식 ->

낙하하는 원인을 생각, 대지와 사과가 서로 인력을 갖고 있음을 깨달음;오성적 인식->

실험 관찰의 연구를 통해 우주 내에 질량을 갖고 있는 모든 물체가 인력을 갖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이성적 인식(普遍的 인식).  

 

ㄴ. 情 : 정감성 -  喜怒哀楽 희로애락 등의 감정을 느끼는 능력.

ㄷ. 意 : 의적 기능 - 의욕성. 欲求하거나 결심 決断하는 능력.

     

2) 내적 형상

 

ㄱ. 觀念 : 피조물 하나하나의 구체적인 영상

인간의 경우 경험을 통해서 관념을 얻지만 하나님은 절대자이시기 때문에 본래부터 무수한 개념을 지니고 있다.

 

ㄴ. 개념 : 抽象的인 映像.

일군의 관념에 공통적으로 포함된 요소가 영상화한 것을 말한다.

종개념과 류 개념

 

ㄷ. 원칙

자연법칙-> 물리학적 법칙, 화학적 법칙 등 

규범 법칙-> 當爲의 법칙, 가치 법칙의 근본 원인이 되는 법칙

 

ㄹ. 수리 자연계의 수적 현상의 궁극적 원인

- Pythagoras 만물의 근본은 수이다.

- P.Dirac 하나님은 고도의 수학자이며 우주를 구성할 때 극히 고급한 수학을 사용했다.

 

본형상

 

유형적 요소의 근본 원인

소재적 요소, 질료적 요소

무한 응용성無限応用性-> 무한한 형태를 취할 수 있는 가능성. 예) 물

소립자의 전 단계인 에너지는 파동성과 입자성을 띠었다고 한다. 

본형상을 과학적 용어로 표현하면 에너지의 전 단계 즉 전 단계 에너지 Prior- stage Energy, 전 에너지 Pre-Energy라고 말할 수 있다.  

 

형성 에너지 -> 입자, 현실적인 물질적인 소재가 되어 만물을 형성

작용 에너지 -> 구심력, 원심력, 원력

 

원력이 만물을 통해서 작용력으로 나타날 때, 이 작용력을 만유원력이라고 부른다.

 

만유원력에도 사랑의 힘이 작용한다. 1975.5

 

 

 

2. 神性-> 성질, 성품, 능력-> 심정, 로고스, 창조성

 

성상과 형상의 異同性-> 성상과 형상의 이성성상론의 입장

일원론적 유물론-> 마르크스

일원론적 유심론(관념론)-> 헤겔

유심 이원론-> 思惟(정신)와 延長(물질) 두 실체를 인정. 데카르트

 

본성상과 본형상은 동질적인 요소의 두 表現態이다.

물-> 수증기(斥力)와 얼음(引力)

에너지와 마음은 본래 하나이다. 에너지적 마음이요, 心的 에너지이다.

하나님은 본성상과 본형상의 이성성상의 중화적 주체이다-> 통일론

 

 

고전 11:11~12 주 안에는 남자 없이 여자만 있지 않고 여자 없이 남자만 있지 아니하느니라

여자가 남자에게서 난 것 같이 남자도 여자로 말미암아 났으니 모든 것이 하나님에게서 났느니라

 

▣ 1994.7.23

정신적인 본체와 육신의 본체가 차이가 있느냐? 차이가 있다면 통일의 세계는 없는 것이다. 신이 있다면 신으로 말미암아 제1원인적인 존재가 되어서 지음 받은 것이 제2의 결과적인 존재가 되었는데 원인과 결과는 일치돼야 되는 것이다. 그래서 여기서 주체 대상 관계라는 관계 철학이 나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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