結婚 祝福

두고두고 보면, 별의별 일생을 살다 보면, 그럭저럭 살다 보면 세상 사람보다 나쁘지 않은 걸 알 거라구요

true2020 2022. 8. 8. 19:49

▣ 1997.4.16(수) 축복가정이 머물러야 할 본연의 전통적 기준. 제주국제연수원. 

- 160가정 축복 완료자 초청 특별집회. 

 

284-161 그래, 선생님에 대해서 불평하고 싶은 사람 손들어 봐요. 아니에요. 그래야 내가 해방받지요. "나 살다 보니 여편네 안 되었고 이렇게 못된 남편 얻을 게 뭐요? 그거 분통합니다" 하는 사람 손들어 봐요. 

 

그러면 불평 반대가 뭐요? 불불평, 비불평, 부불평입니다.  그래, 행복해요, 불행해요? 불행하다는 사람 손들어 보라구요. 없어요? 그러면 행복한 사람은 눈을 감고 손들어 봐요. 다 안 보니까 행복하지 않은 사람은 손 안 들 거 아니에요? 그러면 불행한 사람 한번 손들어 봐요. 그래도 하나도 없구만. 오늘 저녁에 내가 잠잘 때 네 다리를 펴고 자야 되겠구만. 

 

* 사실이 그렇지요. 자기들 불평하는 것은 아무것도 아니라구요. 내가 그렇게 생각해요. 두고두고 보면, 별의별 일생을 살다 보면, 그럭저럭 살다 보면 세상 사람보다 나쁘지 않은 걸 알 거라구요. 그래요, 안 그래요?  

 

내가 이렇게 앉아 가지고 보면 그 옆에 앉아 있는 여편네 남편네를 보니까 "지금 내가 다시 결혼해 줘도 그만큼 못 해 주겠구만. 정성을 많이 들여서 해 줬는데" 그러는 거예요. 내가 이러고 앉아서 "야, 문 총재 수고했다" 이렇게 생각하는데, 진짜 수고를 했어요?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