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63.5.25(토) 전본부교회. 결정은 자기가 한다.
- 제17회 전국 전도사 수련회 개회식.
152-239 천국이라는 곳은 혼자는 못 갑니다. 천국이라는 곳은 그렇지요? 천국은 혼자 못 가게 돼 있습니다. 천국이라는 곳은 반드시 상대 이상을 결정짓고야 천국문을 통해 들어가게 돼 있기 때문에 천국 들어가기 위해서는 타락한 인간에게 있어서는 복귀의 역사, 혹은 부활의 역사를, 재창조의 역사를 거치지 않으면 안 되게 돼 있다 이거예요.
여러분에게 축복을 해 주는 것은 천국문을 활짝 열어 놓는 것입니다. 가고 안 가고는 몰라요. 여러분들을 축복해 준다는 것은 뭐냐? 축복이란 그 명사는 뭐냐? 여러분 앞에 천국문이 닫혀 있었던 것을 이 축복이란 명사를 세워서 열어 주는 거예요. 문을 열어 놓고 들어가는 데는 혼자 못 들어갑니다. 가정이 들어가는 거예요. 알겠어요? 아들딸을 갖추어 가지고 들어가야 된다는 말입니다.
* 가정으로 들어가려면 자기 어머니만 가지고는 안 된다는 거예요. 3대가 들어가야 합니다. 어머니 아버지가 있기 전에 할아버지 할머니가 있어야 돼요. 3대를 모시고 들어가야 되는 것입니다. 3대를 모시고 들어가고 자기로부터 아들로부터 3대의 인연을 거쳐 관계를 맺어야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야곱이 70가정을 거느린 것이, 요 3대권내에 그 기준을 닦아 가지고 된 것입니다. 그렇지요? 알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