宇宙 自然 人 建康 萬物

동물과 인간이 다른 게 뭐예요? 동물적 인간은 자기 위주해서 사는 사람이요, 정신적 인간은 전체를 위하는 사람이다

true2020 2017. 10. 2. 12:54

▣1983.12.1(목) 최고로 행복한 본연의 곳. 미국.

129-307 동물과 인간이 다른 게 뭐예요? 먹는 것도 마찬가지요, 자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옷 입고 이런 것에 있어서는 다르지만 마찬가지라는 거예요. 눈 코의 생김새, 구조로 보면 별반 차이가 없다 이거예요.

 

그러면 사람 가운데 귀한 사람이 어떤 사람이냐? 몸뚱이 가지고 눈 코 가지고 생활하는 것을 중심 삼고 귀하다고 보는 거예요? 무엇을 가지고 귀하다고 보는 거예요? 인간을 보면 인간은 영적인 인간하고 육적인 인간으로 되어 있어요? 영육이 합해 가지고 하나의 사람이 되어 있다 이렇게 보는 거예요. 이 둘이 Combine, 하나되는 것이지요.

 

여기에 있어서 육적인 생활, 육을 가지고 사는 생활은 동물적인 생활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먹고 자고 그다음엔 또 먹이를 위해서 활동하고 딱 마찬가지예요. 동물과 뭣이 다르냐 이거예요. 동물과 뭣이 다르냐구요.

 

자, 인간이 동물과 무엇이 다르냐? 그것이 이 우주 세계에서 다른 가치를 갖게 하는, 귀한 가치를 갖게 하는 것이 될 것이다 하는 것을 우리는 추리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귀하다 할 때 그 사람은 육적인 사람이 아니고 영적인 사람입니다. 영적 편이 귀하다 하는 것은 육적 편과 다르다 이거예요. 

 

 

129-308 육적 인간은 동물적 인간이고 영적 인간은 정신적 인간입니다. 인간을 두 종류로 나누면 동물적 인간, 정신적 인간이에요. 동물적 인간은 무가치한 것이고 정신적 인간은 유가치한 겁니다.

 

質로 보면 무엇이 다른 것이냐 이거예요. 동물적 인간은 자기 위주해서 사는 사람이요, 정신적 인간은 전체를 위하는 사람이다 이런 결론을 지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