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리강론

간접주관권과 직접주관권

true2020 2014. 4. 26. 15:16

1.  간접주관권

 

- 만물은 원리자체의 주관성 또는 자율성에 의하여 성장기간을 경과함으로써 완성한다. 

- 인간은  원리 자체의 주관성 또는 자율성뿐만 아니라 그 자신의 책임분담을 다 하면서 이 기간을 경과하여 완성하도록 창조되었다. 

- 인간의 완성 여부는 하나님의 창조의 능력에만 달려 있었던 것이 아니라, 인간 자신의 책임수행 여하에 따라서 결정되도록 되어 있었다.

 

예) 예수님

십자가로 인한 부활의 혜택은 하나님의 책임분담이다.

그것을 믿고 안 믿고는 인간 자신의 책임분담이다.

 

▶ 요한복음 3장  

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15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5)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
또는 정죄)
18    그를 믿는 자는 5)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5)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또는 정죄)   (또는 정죄) 
 

 

▶ 책임분담을 주신 이유


1) 하나님의 창조성까지 닮게 하여, 하나님의 창조의 위업에 가담케 하기 위해

2) 하나님이 인간을 주관하시듯이 인간도 창조주 입장에서 만물을 주관할 수 있는 주인의 권한을 가지도록 하시기 위함이었다.

-천사를 비롯한 만물에 대한 주관성을 가지게 될 때, 비로소 완성되도록 하시기 위해.

 


 


2. 직접주관권

- 하나님을 중심하고 어떤 주체와 대상이 합성일체화하여 사위기대를 조성함으로써 1) 하나님과 심정일체를 이루어 2) 주체의 뜻대로 사랑과 미를 완전히 주고 받아 3) 선의 목적을 이루는 것을 직접주관이라고 한다. 4) 완성권을 의미한다.

 

1)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직접주관이란?


하나님을 중심하고 아담 해와가 완성되어 합성일체화하여, 가정적인 사위기대를 조성함으로써, 하나님과 심정의 일체를 이루어, 하나님을 중심한 하나님의 뜻대로 서로 사랑과 미를 완전히 주관 받는 선의 생활을 하게 될 때, 이것을 하나님의 직접주관이라 한다.

 

2) 만물에 대한 인간의 직접주관이란?


하나님 - 완성한 인간(주체) - 만물세계(대상)-일체

하나님을 중심한 인간의 뜻대로 인간과 만물세계가 사랑과 미를 완전히 주고 받음으로써 선의 목적을 이루게 되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