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행복은 어떻게 될 때 오게 되는 것인가?

true2020 2023. 11. 8. 15:24

원리강론 "행복" - 23번

 

총서 - 행복 12번

인간은 누구나 불행을 물리치고 행복을 찾아 이루려고 몸부림치고 있다. 개인의 사소한 일로부터 역사를 좌우하는 큰 일에 이르기까지 그것들은 결국 하나같이 보다 행복해지려는 삶의 표현인 것이다. 

 

그러면 행복은 어떻게 될 때 오게 되는 것인가? 인간은 누구나 자기의 욕망이 이루어질 때 행복을 느끼게 된다. 욕망이라고 하면 우리는 흔히 그 본의를 흐려서 생각하기 쉽다. 그것은 그 욕망이 선보다도 악으로 나아가기 쉬운 생활환경 가운데 우리가 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불의를 맺는 욕망은 어디까지나 인간의 본심에서 나오는 것은 아니다. 인간의 본심은 이러한 욕망이 자신을 불행으로 이끌어간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악을 지향하려는 욕망을 물리치고 선을 추구하는 욕망을 따라 본심이 기뻐하는 행복을 찾으려는 필사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사망의 어두움을 헤치고 생명의 빛을 찾아 고달픈 길을 더듬고 있는 인생이다. 

 

불의의 욕망을 따라가서 본심이 기뻐하는 행복을 누려 본 사람이 어디에 있었던가? 인간은 누구나 그러한 욕망을 채울 때마다 양심의 가책을 받아 고민하게 된다. 

 

*  인간은 유사 이래 오늘에 이르기까지 쉬지 않고 무지에서 지에로 극복하기 위하여 진리를 찾아 나왔다. 그리하여 내적인 무지에서 내적인 지에로 극복하기 위하여 내적인 진리를 찾아 나온 것이 종교요, 외적인 무지에서 외적인 지에로 극복하기 위하여 외적인 진리를 찾아 나온 것이 과학이다. 

 

이와 같이 알고 보면 종교와 과학은 인생의 양면의 무지에서 양면의 지에로 극복하기 위하여 양면의 진리를 찾아 나온 방편임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인간이 이 무지로부터 완전히 해방되어 가지고 본심의 욕망이 지향하는 선의 방향으로만 나아가 영원한 행복을 누리기 위하여는 종교와 과학이 통일된 하나의 과제로서 해결되어 내외 양면의 진리가 상통하게 되지 않으면 안 된다. 

 

* 진정한 육신의 행복이 없이 그의 심령적인 기쁨도 있을 수 없다. 

 

제2절 타락의 동기와 경로

1. 천사의 창조와 그의 사명 및 그와 인간과의 관계. 

2) 영적 타락과 육적 타락

ㄱ. 영적 타락

피조세계는 하나님의 사랑의 주관을 받도록 창조되었다. 따라서 사랑은 피조물의 생명의 근본이요, 행복과 이상의 요소가 된다.  

 

제3절 사랑의 힘과 원리의 힘 및 믿음을 위한 계명

1. 사랑의 힘과 원리의 힘으로 본 타락. 

따라서 하나님의 사랑이 없이는 인간 창조의 목적인 사위기대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므로 사랑은 인간의 행복과 생명의 근원이 된다. 하나님은 원리로써 창조된 인간을 사랑으로 주관하셔야 하므로 그 사랑이 사랑답기 위하여는 사랑의 힘은 원리의 힘보다도 더 강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제5장 부활론 

제1절 부활 

1. 죽음과 삶에 대한 개념

2. 타락으로 인한 죽음

타락 인간이 육적인 생명에 강한 미련을 가지게 된 것은 인간이 원래 육신을 벗은 후에는 보다 아름답고 영원한 무형세계에 가서 영원히 살도록 창조되었다는 사실을 타락으로 인하여 알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 만일 인간이 타락되지 않았다면 지상인들은 같은 지상인들 사이에서와 마찬가지로 영인들과도 자유로이 만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육신을 벗는 것이 결코 영원한 이별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지상에서 완성되어 생활하다가 노쇠한 후에 육신을 벗고 가게 되는 그 영인의 세계가 얼마나 아름답고 행복한 곳인가 하는 것을 분명히 알게 된다면 오히려 육신을 벗고 그 세계로 갈 수 있는 날을 그리워하며 고대하게 될 것이다. 

 

제5장 부활론 

제3절 재림부활에 의한 종교통일

3. 재림부활에 의한 비종교인의 통일

타락 인간에 있어서도 그 어느 한 자녀라도 불행하게 되면 결코 행복해질 수 없는 것이 그 부모의 심정이거늘 하물며 하늘부모로 계신 하나님에 있어서랴. 베드로 후서 3장 9절을 보면 "오직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라"고 기록되어 있다. 따라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뜻대로 이루어져야 할 이상 세계에 지옥이 영원한 것으로 남아질 수는 없는 것이다. 

 

제5장 메시아 재강림준비시대 

제3절 정치와 경제 및 사상의 성숙기

3. 산업혁명의 의의

하나님이 창조 이상은 단지 죄 없는 사회를 이루는 것만으로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인간은 만물을 주관하라 하신 하나님의 축복의 말씀대로 피조세계에 숨어 있는 원리를 찾아 과학을 발달시킴으로써 행복한 사회 환경까지 이루어 놓아야 하는 것이다. 

 

제6장 재림론 

제3절 예수님은 어디로 재림하실 것인가. 

3. 동방의 그 나라는 바로 한국이다.

ㄴ. 이 나라는 하나님의 일선인 동시에 사탄의 일선이어야 한다. 

인간 시조가 타락할 때에 하늘 편과 사탄 편이 한 점에서 서로 갈렸기 때문에 생명과 사망, 선과 악, 사랑과 미음, 기쁨과 슬픔, 행복과 불행도 또한 한 점에서 갈라져서 오랜 역사의 기간을 두고 부딪쳐 내려왔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