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 전후의 섭리 - 신령한 사람들이 민주세계와 기독교에 있어서 하나의 교두보가 되어서 하늘을 대신하여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거국적인 운동을 제시하는 책임을 할 수 있는 권이 다 되어 ..
▣ 1971.10.14(목) 전본부교회. 하늘이 가는 길.
- 이북출감 기념예배.
049-241 이러한 입장에서 볼 때 한국이라는 나라가 근세에 들어와 가지고 宣敎史上에 없는 세계적인 기록을 남길 수 있게끔 발전한 것도 섭리의 뜻 가운데 있어서 불가피한 것입니다. 이것이 단기간 내에 발전해 나온 것입니다.
한국은 그때 정부가 수립되지 않았습니다. 해방 직후로 말하자면 정부가 없는 때였습니다. 한국은 주권을 가진 국가가 아니었던 것입니다. 그때에는 한 사람씩 한 사람씩 끌어오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한 권내에서 민주세계를 대표하는 단체가 하늘 앞에 세워져 가지고 그 단체라도 하나되어 기독교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게끔 연결시켜 나왔더라면 대한민국은 이와 같은 비참한 나라가 안 되었을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남북이 갈라져 가지고 피의 대가를 치르는 그런 억울한 자리에는 안 갔을 것이고 수십 년의 역사가 지나갔지만 아직까지 유엔에 가입하지 못하는 비참한 나라가 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그때의 한국 실정을 보면 해방 직후 이 나라에는 신령한 사람들이 민주세계의 교두보가 되고 그때의 기독교에 있어서 하나의 교두보가 되어서 하늘을 대신하여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거국적인 운동을 제시하는 책임을 할 수 있는 권이 다 되어 있었습니다. 여러분은 모르지만···.
해방이 되기 전부터 선생님이 그들의 배후 관계를 묶기 위한 작전도 했지만 전부 다 자기 집단을 중심 삼아 가지고 지금까지 수고해 나온 그 길에서 자기 욕심을 중심 삼아 가지고 있었기에 하늘이 가는 길을 환영할 수 있는 무리는 찾기 어려웠던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가지고 오늘날 우리 뜻의 노정이 연장된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 뜻의 노정이 연장된 이유가 뭐냐 하면 대한민국에 있어서 신령한 단체들이 서로 규합하여···. 복귀 역사를 중심 삼고 보면 이러한 단체에도 천사장적인 단체와 해와적인 단체와 아담적인 단체가 있어야 됩니다. 그런 것을 여러분은 모르지만 하늘은 다 준비한 것입니다.
에덴동산에서 천사장과 아담과 해와가 하나님을 중심 삼고 하나만 되었더라면 타락이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니 민주세계를 대표한 단체를 하나님이 설정하기 위해 수고하셨으면 그러한 단체들이 끝날의 때에 보조를 맞출 수 있게끔 민족을 대표해서 규합되어 가지고 기독교에 영향을 미쳐야 했습니다.
그때의 기독교는 힘이 없었습니다. 지금의 큰 종파들, 감리교니 장로교니 하는 교회의 지도자들에게 그 당시에는 성령의 은사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신사참배를 했기 때문에 아무리 유명한 목사들이라도 단에 나서 가지고 자신을 가져 가지고 말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재건교회 교인들과 같은 신령한 사람들이 나서 가지고 거국적인 활동을 전개하게 되면 국가와 국민 앞에 하나의 종교를 중심 삼아 가지고 움직일 수 있게 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 대한예수교장로회(순장)은 1938년 9월, 제27회 조선예수교장로회 총회에서 신사참배를 "국가의식"으로 가결함.
어느 시대나 자기를 희생시켜 가지고 현실에서 뜻을 찾으려는 사람을 찾기 어려운 거와 마찬가지로 이들도 그러한 입장에 섰기 때문에 오늘날 통일교회가 수난의 길을 가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되고 보니 민주세계와 기독교와 신령한 단체들이 전부 다 깨져 나갔습니다.
뿐만 아니라 뜻적인 입장에서 볼 때 선생님의 가는 기은 혼자 가는 길이 된 것입니다. 고독단신입니다. 고독단신이고 세계 전체가 선생님 앞에 원수가 된 것입니다. 전체가 원수입니다.
원수이니만큼 그 원수들은 어떻게 하느냐? 선생님의 생명을 노리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그것을 알아야 됩니다. 사탄도 선생님의 생명을 노리는 것입니다. 사탄의 실체가 되는 주권 국가도 선생님의 생명을 노리는 것입니다. 고와서 노리는 것이 아니라구요. 어떡하든지 선생님의 생명을 노리고 나오는 것입니다. 이렇게 사탄은 반대하고 들어오는 것입니다.
▣ 1986.3.17(월) 경북교구본부. 천국을 찾아서.
143-128 그러면 통일교회는 언제 출발했느냐? 해방 전부터입니다. 여러분이 알다시피 복귀 노정은 가인 아벨이 투쟁해 나오는 역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인 아벨의 투쟁 과정을 중심 삼고 반드시 수습해야 합니다. 수습이 안 됐다 할 때는 반드시 가인 아벨 기준으로 되돌아가서 飜覆번복, 발전시켜서 최종 단계, 세계 무대까지 확대시켜 가지고 최후의 세계적 가인 아벨 문제를 해결지어야 합니다.
가인 아벨은 아들의 자리에 있습니다. 그래서 아들들이 잘못한 것을 해결짓지 않고는 부모님들이 아담 해와가 잘못한 것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역사적인 사명을 짊어지고 통일교회는 출발했고 이 통일교회를 중심 삼고 하나님의 섭리의 출발을 보게 된 것입니다.
그 당시 한국의 실정은 왜정 치하에 있어서 신사참배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 신사참배의 문제를 중심 삼고 신사참배를 안 한 모든 기독교인들은 지하로 들어가고 신사참배한 사람들은 전부 다 그냥 그대로 있게 된 거예요.
지하로 들어간 신사참배 안 한 패와 신사참배해서 일본제국에 협조한 패, 이것이 가인 아벨이에요. 기독교도 가인 아벨로 나왔습니다. 지하로 들어갔던 혹은 감옥에 들어갔던 기독교의 지도자들을 중심 삼고 기독교가 완전히 하나되어야 했는데 하나되지 못했습니다. 하나될 수 있는 진리가 없었어요. 선생님이 지하에 들어갔던 지도자들을 중심 삼고 하나되게 하는 운동을 해 가지고 기반을 확대시키기 위한 놀음을 했지만 전부 각자가 믿고 있는 신앙관이 달랐습니다.
주님이 오는 데는 구름을 타고 와야 된다 이거예요. 축자영감설을 중심 삼고 절대신앙하는 거예요. 성경 66권 모든 글자가 하나님의 계시라고 믿고 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통일교회가 주장하는 길을 중심 삼고 흡수될 수 있는 입장이 아닌 반대되는 입장으로 벌어진 거예요. 그때 재건교회, 박동기파, 시온파, 에덴 복귀파가 나왔는데···.
선생님을 중심 삼고 아벨적인 지하에 들어갔던 모든 사람들이 믿지 않았기 때문에 그때서부터 통일교회의 새로운 편성 운동을 벌인 것입니다. 그들을 넘어서 가지고 아벨적 기준을 중심 삼고 하나님의 뜻을 이어받을 수 있는 통일교회 운동을 시작해 나왔습니다.
그 시대에 아벨적 기준에 있던 지하로 들어갔던 기독교 지도자 자체들이 선생님과 하나된 것이 아니라 선생님을 반대한 거예요. 반대받으면서 넘어가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 신령 집단이 반대하게 되니 그 신령 집단이 과거에 저질렀던 모든 오류의 사건들을 전부 내가 뒤집어쓰고 기성교회 앞에 나타나게 될 때에, 일본 제국주의에 협조하는 지도자 앞에 나타날 때에 지동적으로 반대를 받게 되어 있습니다.
통일교회는 그 시대에 지하의 신령한 지도자와 하나되어 해방 이후 지금까지 외부에 나타난 신사참배한 교역자들을 수습해 가지고 나라까지 수습해야 할 책임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들이 갖고 있는 신앙관이 다르기 때문에 여기서 결렬이 벌어진 것입니다.
그래서 그때 지하에 들어가 활동하던 모든 지도자들이 더 반대를 했습니다. 그렇게 되니까 나라와 하나되어 가지고 그때에 일본 제국주의에 협조하던 그들도 반대하는 노상에 섬으로 말미암아 문제가 벌어진 것입니다.
※ 축자영감설(逐字靈感說, verbal inspiration)
성서는 글자까지도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되었기 때문에 단 한 글자도 틀림이 없으며 역사와 과학적으로도 사실이라는 기독교 근본주의적 성서 읽기 방식이다.
cf) 모든 성경은 원본이 아니라 필사본을 근거로 하고 있으므로 무엇이 원본 그대로 또는 원본에 충실한 내용이고 무엇이 변개된 내용인지 알 수 없다.
내용이 글자 하나하나 완벽하며 무오하려면 무엇이 원본인지 알 수 있어야 하지만 현재까지 성경의 진정한 원본은 발견된 바가 없으므로 축자영감설은 그 전제 자체의 실체가 불분명한 헛된 주장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다.